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주요뉴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사퇴

입력 2019-08-12 08:54 수정 2019-08-12 15: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12일)의 핵심 뉴스들을 정리해드리는 아침& 주요 뉴스입니다.

1. 한국콜마 회장 사퇴

윤동한 한국 콜마 회장이 직원들에게 막말과 여성 비하 발언이 담긴 영상을 강제 시청하게 한 것과 관련해 사죄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불매 운동을 이어가기로 했고 한국 콜마의 고객사 제품들까지 불매 대상에 오르는 등 파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2. 일 'DHC 망언' 논란 가열

자회사를 통해 혐한 방송을 내보내온 일본 화장품 회사 DHC의 대한 JTBC 보도가 주말에 나간 뒤 불매운동에서 나아가서 퇴출 운동을 벌이자는 움직임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사태가 커지는 가운데 DHC코리아 측은  일부 소셜미디어 댓글을 차단하면서 논란이 더 일고 있습니다.

3. '한국 분담금' 자화자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서 방위비 분담금을 받아내는 것이 아파트 월세를 받는 것보다 쉬웠다"는 발언을 했다고 뉴욕 포스트가 보도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친서 내용을 상세히 전하면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터무니 없고 돈이 많이 든다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거듭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4. '인종차별·총기' 항의

범미주 스포츠 제전인 팬 아메리칸 경기대회에서 시상대에 오른 미국 선수들이 무릎을 꿇고, 주먹을 쥔 오른손을 치켜드는 식으로 미국의 인종 차별 등에 항의했습니다. 해당 선수에 대한 조치를 미국 올림픽위원회가 논의하고 있습니다.

5. '홍콩 시위' 곳곳 충돌

홍콩 시민들이 휴일인 어제도 범죄인 인도법 철폐를 요구하며 10주째 반정부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도심 곳곳에서 최루탄이 터지고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습니다. 송환법 반대로 시작된 홍콩 시위는 보통 선거 실시 등 민주화 요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6. 허미정 LPGA 통산 3승

미국 여자프로골프 투어 스코틀랜드 오픈에서 허미정 선수가 우승을 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LPGA투어 23개 대회에서 한국선수들이 11승을 거뒀습니다.

7. 평화당 비당권파 탈당

민주평화당 비당권파 모임인 '대안 정치 연대' 소속 의원 10명이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합니다. 제3 지대 신당 창당 작업을 위해 정동영 대표의 사퇴를 요구해 왔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았고 오늘 탈당을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정동영 대표를 주축으로 하는 당권파는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 수습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8. 일 수산물 '국산 둔갑'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사례가 연평균 70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립수산물 품질관리원 자료로, 일본산이라는 원산지를 아예 표시하지 않은 경우는 활가리비가 가장 많았습니다.

9. 분양가상한제 발표

공공택지에만 시행중인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택지까지 확대하는 방안 국토교통부가 집값 안정을 위한 카드로 예고를 했었죠. 정부와 민주당이 오늘 비공개 당정협의를 열고 구체적인 내용과 시행 시기 등을 최종 조율한 뒤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아침& 주요뉴스 정리해 드렸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