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8-08 07: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8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북 발사체 불구 폼페이오 대화 언급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비핵화 실무 협상을 앞으로 2주일 안에 재개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양쪽의 팀이 다시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은 핵실험이 일어나지 않고 장거리 미사일도 발사되지 않고 있다"며 "두 가지 모두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잇따른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미 대화 재개를 기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2. 미 국방 방한 앞두고 방위비 분담금 압박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의 한국방문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관련 기선제압에 나섰습니다. 한국과의 협상이 시작됐고, 한국이 훨씬 더 많이 내기고 합의했다고 주장했는데, 우리 외교부는 아직 협상이 시작되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3. 정부 맞대응…'일본 배제' 논의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에 대한 맞대응 차원에서 정부가 오늘 일본을 우리 화이트 리스트에서 빼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당장의 실효성 보다는 앞으로 일본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대응 수위를 높여갈 수 있다는 경고의 의미가 큽니다.

4. 민주평화당 결국 집단탈당 수순

제3지대 정당 창당을 놓고 갈등이 이어진 민주평화당에서 끝내 합의가 나오지 않으면서 오늘 비 당권파 의원들이 예고한대로 탈당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전체 14명 가운데 11명이 탈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아프간 수도서 테러…14명 숨져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경찰서를 겨냥한 자살 폭탄 공격으로 최소 14명이 숨지고 145명이 다쳤습니다. 사망자들 가운데 10명은 민간인으로 파악됐습니다. 테러 직후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습니다.

6. 미 정부기관, 중국 장비 '금지령'

미국 백악관이 화웨이 등 중국 업체의 통신 장비 등을 미국 정부기관이 사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화웨이를 블랙리스트로 지정한 것과 별개의 조치로, 무역협상의 핵심 쟁점인 화웨이 문제를 놓고 양국의 갈등이 또한번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