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2주 내 북한과 실무협상 재개 희망"

입력 2019-08-08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8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2주 내 북한과 실무협상 재개 희망"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비핵화 실무 협상을 앞으로 2주일 안에 재개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양쪽의 팀이 다시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은 핵실험이 일어나지 않고 장거리 미사일도 발사되지 않고 있다"며 "두 가지 모두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잇따른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미 대화 재개를 기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2. "한국 더 내기로" 방위비 분담 압박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 트윗에 이어 직접 말을 했습니다. 한국이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는 것인데 내일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한국 방문에 앞서 우리에 대한 압박을 예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정부 맞대응…'일본 배제' 여부 논의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에 대한 맞대응 차원에서 정부가 오늘 일본을 우리 화이트 리스트에서 빼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당장의 실효성보다는 앞으로 일본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대응 수위를 높여갈 수 있다는 경고의 의미가 큽니다.

4. 이르면 오늘 6~7곳 장관급 개각 전망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중폭의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6곳에서 7곳 부처에 대해서인데 문 대통령이 끝까지 고심을 하면서 개각 발표가 내일이 될 수도 있을거라는 전망입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목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폼페이오 "북한과 비핵화 실무협상, 2주 내 재개 희망" 트럼프 "한국 더 많이 내기로"…방위비 분담금 압박 정부 맞대응…'화이트리스트서 일본 퇴출' 오늘 논의 미 국방, 일본서 '지소미아 유지 강조'…오늘 한국에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