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8-05 07:08 수정 2019-08-05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5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일본에 맞대응 "3~4개 품목 검토"

일본 핵심 산업에 타격을 입힐 수 있는 품목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가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맞대응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을 포함해 서너 개 품목의 수출 제한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번 주 국내 대기업 경영진과의 만남을 조율하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의 만남도 다시 추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일본 외무성 한국 여행주의보

일본 외무성이 한국을 여행하는 자국민들에게 주의보를 내렸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시작된 한·일 갈등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반일 시위가 열리고 있다며, 신중하게 행동하라고 전했습니다.

3. 이란 수비대, 외국 유조선 또 억류

이란 혁명 수비대가 걸프 해역에서 외국 유조선 한 척과 선원 7명을 또 억류했습니다. 해당 유조선이 주변 아랍 국가로 70만L의 경유를 밀수하려고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란은 지난달 19일 영국 유조선을 억류하는 등 외국 유조선 세 척을 억류하고 있습니다.

4. 미, 한·일에 '연합체' 동참 요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호르무즈 해협의 안전을 위한 연합체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과 일본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동참을 요구했습니다. 오는 9일 한국에 오는 에스퍼 국방부 장관은 아시아 지역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기를 원한다며 중국을 겨냥하고 나섰습니다.

5. 내년 8590원 확정…재심의 안 한다

고용노동부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시간당 8590원으로 확정하고 오늘자 관보를 통해 고시했습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한 달 노동 시간 209시간으로 환산하면 179만 5310원입니다. 한국노총이 최저임금 결정 절차와 내용에 문제가 있다며 이의를 제기했지만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6. 고진영, 브리티시오픈 아쉬운 3위

메이저 3승에 도전한 고진영 선수가 시즌 마지막메이저대회인 AIG 여자 브리티시오픈에서 3위를 했습니다. 1년 동안 열리는 메이저 대회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선수에게 주는 안니카 메이저 어워드 수상은 확정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