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북, 엿새 만에 또 발사체 수발 발사

입력 2019-07-31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31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북 엿새 만에 또 발사체 수발 발사

북한이 오늘 새벽 또 다시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의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25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한 지 엿새 만입니다. 청와대는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를 통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합참에서 발사체 성격을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2. "북·미 지난주 비무장지대서 접촉"

이런 가운데 오늘 새벽 북·미 접촉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지난주 비무장지대에서 미국 백악관 NSC 당국자가 북측과 만났다는 것인데 실무협상 재개 문제를 논의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3. '화이트리스트' 막판 담판 여부 주목

일본이 이틀 뒤인 8월 2일 전략 물자 수출 심사 우대 대상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가운데 결정 직전 태국 방콕에서 한·일 또는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을 상대로 막판까지 설득을 해보겠다는 입장입니다.

4. 미, 한국산 송유관에 39% 관세 부과

한국 무역에 또 하나의 악재가 나왔습니다. 미국이 한국산 송유관에 매기는 관세율을 2배 넘게 올려서, 최대 39%에 이르는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수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