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정치브리핑

입력 2019-07-29 1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NLL 월선' 북 선원 3명 전원 북으로 송환

먼저 정부가 지난 27일 토요일 밤 북방한계선, NLL을 넘어와서 바로 예인 조치를 했던 북한 목선과 선원 3명 전원, 오늘(29일) 오후에 북으로 송환했습니다 통일부는 오늘 오전 8시 20분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이런 내용의 대북통지문 북측에 전달했다고 하죠. 이후 북한 선원들 목선에 태워 출항시켰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송환 조치 NLL 월선 이틀 만이고, 예인 조치 기준으로는 하루만입니다. 상당히 신속한 것이죠. "자유 의사에 따랐다"는 것이 정부 설명입니다. 자세한 얘기는 고 반장 발제에서 다뤄보겠습니다.

2. 일 관방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유지돼야" 

일본 정부 일방적인 수출 규제 조치로 최악의 한·일 관계 만들어놓고도 다음달 만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이른바 지소미아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 내놨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오늘 "일본 정부는 한·일관계가 매우 힘든 상황에 있지만 협력해야할 과제는 제대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했다는데요. 하지만 다음달 2일, 오는 금요일 일본 정부 우리나라의 국무회의격인 각의를 열어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 예고해놓고 있죠. 자기들 불리할 때만 협력이 중요하다 하고 있으니 많이 두껍다는 생각도 듭니다. 관련 소식은 신 반장 발제에서 다뤄보겠습니다.

3. '윤소하 의원실 협박 소포' 진보단체 관계자 체포

그리고요. 이거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게 지난 3일 새 사체가 든 소포 보냈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죠 그때 발신인이 '태극기 자결단'이라고 써있어서 극우 단체 소행인가 싶었는데, 경찰이 그 발신자 오늘 체포했는데 놀랍게도 진보단체 관계자였습니다. 관련한 소식 최종혁 반장 발제에서 전해드리죠.

오늘 정치부회의는요. 문재인 대통령 휴가 취소 소식, 또 갑자기 정치권 이슈가 돼버린 축구선수 호날두의 날강두 파문, 오늘 개회한 7월 임시국회 관련 뉴스 알아봅니다.

(화면제공 : 윤소하 의원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