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29 07:09 수정 2019-07-29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29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패스트트랙 사태' 이번 주 소환 예정

국회 패스트 트랙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여야 의원들의 고소·고발전으로 109명의 국회 의원이 수사 대상에 오른 가운데 경찰은 이번 주에도 해당 의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자유 한국당 의원들은 야당 탄압이라며 계속해서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7월 임시국회가 오늘 시작되면 국회의 동의 없이는 경찰이 의원들을 체포할 수도 없기 때문에 강제 조사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내일부터 이틀간 미·중 무역협상

내일(30일)부터 이틀동안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있을 예정인 가운데, 큰틀의 합의 보다는 낮은 단계의 합의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을 추가로 구매하고, 미국은 중국 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3. 주말 홍콩 극렬 시위…부상자 속출

지난 주말 홍콩에서 범죄인 송환법 반대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경찰이 최루탄을 쏘고 무력으로 시위대를 진압하면서 시민 24명이 다쳤고 2명은 중태입니다. 그동안 침묵을 지켜오던 홍콩의 중국 연락 사무소는 오늘 오후 현 상황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4. 트럼프 또 '인종차별'…재선 전략?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야당 흑인 중진 의원에 대해 비난을 계속하면서, 인종차별 논란이 또 일고 있습니다. 해당 의원뿐 아니라, 지역구인 볼티모어까지 공격해, 해당 지역의 거센 반발도 나오고 있는데, 이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전략이라는 분석입니다.

5. 미 뉴욕 브루클린 행사장서 총격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한 행사장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최소 11명이 다졌습니다. 주말 밤 3000명 정도가 모인 대규모 행사장에서 벌어진 총격이어서 자칫 더 큰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범인 2명은 현장에서 달아났습니다.

6. 고진영 에비앙 우승…세계 1위 복귀

미국 여자프로골프 투어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고진영 선수가 정상에 오르면서 올해 두번째 메이저 대회 우승을 기록했습니다. 세계 랭킹에서 1위 자리도 되찾았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