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10 07: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0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일본 '수출 규제' 정치적 목적 보복

"한국을 겨냥한 일본의 수출 규제는 정치적 목적으로 이뤄진 경제 보복"이라고 백지아 제네바 주재 한국 대표부 대사가 세계무역기구 WTO 상품 무역 이사회에서 회원국들에게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하라 준이치 주 제네바 일본 대표부 대사는 한국에 적용했던 특혜를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바꿨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 '수출 규제' 명분 '안보 문제'까지

일본 아베 총리가 우리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는 명분으로 안보문제를 끌어들이려 한 것에 대해 이낙연 총리가 안보질서를 흔드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어떤 의도와 근거를 가지고 말을 한 것인지 정부차원에서 항의를 섞어 질문을 했으며 답은 오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3. 부산 지하철 노조 파업 돌입

부산 지하철 노조가 오늘(10일) 새벽 5시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부산 지하철 노·사는 임금 인상 문제를 놓고 어젯밤 막판 협상을 벌였는데 끝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조는 직원 550명 신규 채용과 임금 1.8%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부산교통공사는 임금을 올릴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4. "아이 함께 한국서 살고 싶어"

한국인 남편에게 폭행을 당한 베트남 여성 사건의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여성이 남편과 이혼을 한 뒤 아이 양육권을 갖고 한국에서 살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베트남대사관 관계자에게 이같은 의사를 전했다고 베트남 언론이 전했습니다.

5. 전국 장맛비…강원 영동 폭우

장마 전선이 북상하면서 오늘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내일까지의 예상 강우량은 강원 영동 지역에 최고 150mm 이상 영남 해안에는 100mm입니다. 동해안을 따라 호우 예비특보와 강풍 예비특보도 발효 중입니다.

 6. 미·영 '영국대사' 갈등 고조

미국 행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한 메모가 공개된 영국대사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함께 비판의 대상이 된 메이 총리는 대사를 교체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어서 두 나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