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주요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입력 2019-07-08 08:36 수정 2019-07-08 0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번에는 간추린 소식 전해드립니다. 아침&, 주요뉴스입니다.

1. 윤석열 인사청문회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늘(8일) 진행됩니다. 여야는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한 검찰 개혁과 전 용산 세무서장 뇌물 수수 사건 개입 의혹 그리고 처가의 사기 사건 연루 의혹 등에 대해서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입니다. 야당은 도덕성 검증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반면 여당은 2013년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 수사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외압을 제기하면서 역공을 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조국 수석 '의혹 해명'

법무부장관 후보에 포함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문자메시지를 일부 의원에게 보낸 것으로 파악되면서, 야당의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 수석이 이 메시지를 처음 보낸 시기는 법무장관설이 언론에 나오기 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한·미 대표 유럽행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 본부장이 이번주 유럽에서 만납니다. 미 국무부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동의 노력을 진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4. 아프간서 폭탄 테러

미국과 탈레반의 평화 협상이 이어지고 있지만 탈레반의 테러공격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프간 정부 건물을 겨냥했는데, 10여 명이 숨지고 180여 명이 다쳤습니다. 인근에서 수업을 듣던 학생들 피해가 컸습니다.

5. 캘리포니아 강진 1%

지난 4일 규모 6.4에 이어 5일 7.1의 강진이 발생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 강력한 지진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지질 조사국은 몇주 안에 규모 7.0 이상의 지진이 추가로 발생할 확률은 1% 미만이라고 밝혔습니다.

6. 그리스 신민당 완승

3개월 앞당겨 실시된 그리스 총선 출구조사 결과, 보수 성향의 신민당이 치프라스 총리가 이끄는 급진 좌파연합에 압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민당은 과반 의석을 확보해 단독으로 정부를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7. 여당 "주초 추경 심사"

더불어민주당이 정부가 제출한 6조 7000억 원 규모의 추가 경정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신속 처리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예결 위원장 선출을 매듭지은 만큼 이번주 초에 당장 예결위를 열어 추경 심사를 시작하자고 한국당을 압박했습니다.

8. 한국 GDP 규모 12위

지난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 GDP 규모는 세계 12위를 유지했고, 1인당 국민총소득 GNI는 한계단 오른 30위였습니다. 실제 국민들의 구매력을 보여주는 PPP기준 1인당 GNI는 33위로 두계단 떨어졌습니다.

9. 해산물 먹고 식중독

어제 오후 5시 반쯤 인천 승봉도의 한 식당에서 해산물을 먹은 관광객 15명이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보건 당국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물회와 해물 칼국수를 먹은 뒤 구토와 설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산물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 살펴봤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