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02 2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WTO 위반 아니다" 주장…비자 제한 검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우리나라에 대해서만 수출 규제를 강화한 데 대해서 "WTO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비자 발급 조건을 까다롭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2. 급식 등 학교 비정규직, 내일 파업 예고

급식 조리사, 돌봄 교사 등이 참여한 학교 비정규직 노조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내일(3일)부터 사흘동안 파업에 들어갑니다. 교육청과 노조측은 오늘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임금 인상 폭을 놓고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3. 문 대통령, 사실상 '종전선언 효과'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에 이어 북·미도 문서 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새로운 평화 시대의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했습니다. 판문점 남북·미 회동이 정치적 의미의 종전 선언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종전 선언' 효과는 거뒀다고 평가한 것입니다.

4. '필로폰 혐의' 박유천, 집유로 풀려나

필로폰 투약 혐의로 구속된 가수 박유천 씨가 1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습니다. 박씨는 앞으로 사회에 봉사하며 살겠다고 말했습니다.

5. 인천 서구 69가구, 어젯밤 '붉은 수돗물'

어젯밤 인천 서구에서 붉은 수돗물이 또 나왔습니다. 69가구가 불편을 겪었습니다. 인천시는 "일단 생수를 쓰고 필터를 바꾸라"고 안내해서 주민들의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6. '생존율 희박' 식당 뛰어드는 20~30대

전체 자영업자는 줄고 있지만 식당 창업에 뛰어드는 20~30대 청년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당 10곳 중 끝까지 살아남는 가게는 한 두 곳에 불과합니다.

7. 어제 '홍콩 반환' 22년…입법회 점거도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이었던 어제 55만 명의 홍콩 시민들이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를 했습니다. 우리 국회 격인 홍콩 입법회가 사상 처음으로 한때 시위대에 장악되기도 했습니다.

8. 정차 전 움직이면 과태료? 시민들 '제동'

지난주 경기도에서 버스가 정차하기 전에 움직이면 승객과 기사 모두에게 과태료를 내게하는 조례를 제정하려다 중단했습니다. 현실성이 없다는 시민들의 반발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실제 승객들은 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밀착카메라가 가봤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