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들, 그 수도 늘고 있고 고령 운전자들이 내는 교통사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면허를 반납하는 고령자들에게 10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주는 조치를 지자체들이 지난해부터 시작했는데요, 서울시가 그 대상을 크게 늘렸습니다. 자진 반납을 하는 고령운전자들이 늘면서 지급 대상을 1000명에서 7500명으로 늘렸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나온 차량이 반대 방향으로 내달립니다.
시속 70~80km의 빠른 속도로 20km 넘게 거꾸로 달렸습니다.
진행 방향을 착각한 것인데 이 운전자는 88살의 고령이었습니다.
또 다른 77살 운전자가 몬 차량도 고속도로에서 거꾸로 달립니다.
역시 휴게소에 들렀다 입구를 출구로 착각한 것입니다.
두 사고 모두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고령운전자 사고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력과 청력이 떨어진데다 반응 속도까지 느리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65세 이상 고령자가 사고를 낸 경우는 전체의 14%였습니다.
그런데 사망자 수는 22%로 인명 피해는 더 컸습니다.
지난 5년간 전체 교통사고는 줄었지만 고령운전자 사고는 되레 늘었습니다.
고령 운전자도 늘고 있습니다.
3년 전 249만 명에서 지난해 300만을 넘어서 전체의 9.5%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러 지자체들이 고령자들의 면허 반납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10만 원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있고 경기도도 10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규모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7500명에게 교통카드를 주기로 한 서울시만 해도 65세 이상 운전자가 53만 명에 이릅니다.
불과 1.4%만 혜택을 보는 셈이어서 반납 효과가 적을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