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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노조도 파업 예고…신규 채용 규모 등 노사 이견

입력 2019-07-01 11:11

통상임금 증가분 따른 신규 채용…노조 742명 vs 사측 497명
임금도 쟁점…'정부 가이드라인 맞춰야' vs '매년 적자, 동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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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임금 증가분 따른 신규 채용…노조 742명 vs 사측 497명
임금도 쟁점…'정부 가이드라인 맞춰야' vs '매년 적자, 동결해야'

부산지하철노조도 파업 예고…신규 채용 규모 등 노사 이견

부산지하철노조가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놓고 사용자 측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파업을 예고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4일 사용자 측인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리는 노동쟁의 조정이 결렬되면 9일 오후 조합원 비상총회를 거쳐 10일 새벽 첫 전동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1일 밝혔다.

노조는 지난 4월부터 부산교통공사와 교섭을 진행했지만, 타결에 실패했다.

노조는 지난달 11∼13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쟁의행위 돌입을 결정했다. 조합원 3천402명 중 85.7%인 2천917명이 투표에 참여해 79.2%인 2천311명이 파업에 찬성표를 던졌다.

노사 갈등 핵심은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다. 2013년 12월 통상임금 인정 범위를 확대한 대법원 판결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매년 300억원 정도 인건비 부담이 느는 실정이다.

노조는 통상임금 증가분을 신규 인력 채용에 써서 현행 '3조 2교대' 근무를 '4조 2교대'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애초 노조는 1천260명 신규 채용을 주장했고, 사용자 측은 469명으로 맞섰다.

지난달 19일 마지막 교섭에서 노조는 742명, 사용자 측은 497명으로 수정안을 제시한 상태다.

임금 인상률도 쟁점이다. 노조는 4.3% 인상을 주장하는 반면 부산교통공사는 동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통상임금 증가분으로 안전 인력을 신규 채용해달라는 게 주요 요구 사항이어서 이번 파업 예고는 공공성이 충분하다"며 "임금도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최소 1.8%는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매년 2천억원대 이상 적자가 지속하는 어려운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최대치인 497명 신규 채용을 제시했다"며 "시민 부담으로 이어지는 노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긴 하나 합리적인 범위에서 조속히 교섭이 타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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