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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 다시 가동되지만…안전 해결에 '산 넘어 산'

입력 2019-06-10 08:22 수정 2019-06-1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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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주 타워크레인 노조의 파업으로 건설현장이 한때 마비됐습니다. 노조는 불법적으로 가동됐거나, 결함이 있는 장비를 즉각 폐기하는 조건 등을 내세우며 업무에 복귀했지만 타워크레인 안전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머리는 유럽산이지만 몸통과 다리는 어디서 만들었는지 알 수 없는 타워크레인.

형식신고가 느슨해서 벌어진 일입니다.

국내 제조사가 만든 크레인에 중국산 저가 부품을 넣기도 했습니다.

개별 부품에 대한 인증제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신고된 설계도와 다른 규격의 기계가 현장에서 유통되기도 합니다.

관리 당국에서 확인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타워크레인 사고가 끊이지 않자 지난해 정부가 용역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입수해 내용을 들여다 보니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이미 제시해 놨습니다.

그러나 이런 지적사항들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렇다보니 타워크레인 노조는 물론 사측인 임대업자들조차 정부의 관리실태와 정책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타워크레인 노조 관계자/지난 3월 국토부 간담회 : 제가 사진한장 보여드리고 싶은데요. 이게 타워크레인입니까? 타워끼리 이종교배해서 난 타워입니까? 이거 누가 등록해줬어요? 안전사고 방지 이야기를 하는데, 소를 잃었으면 소 외양간을 고쳐야죠. 돼지 우리도 못짓는거에요 지금.]

노사 모두 소형 크레인뿐 아니라 대형 크레인도 심각한 결함이 많다는 것을 강조하며 대화기구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계속 미루다 지난주 초유의 양대노총 파업을 맞았습니다.

정부가 뒤늦게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을 약속하며 파업은 일단락 됐습니다.

그러나 근원적인 개선책 마련 없이는 이 또한 미봉책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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