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들이 요구하고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퇴출시켜달라는 요구에는 일자리를 뺏길 수 있다는 불안감도 담겨있습니다. 장비를 대여하는 비용이 적고, 인건비도 덜 들어서 몇년 사이 건설현장에서 많아졌다고 합니다. 정부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없애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고, 안전대책을 더 만들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의 타워크레인 3대 중 1대는 3t 미만의 소형입니다.
장비를 빌리는 비용도 싸고 인건비도 덜 들어 최근 몇년새 빠르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 기존 크레인 기사들의 주장입니다.
[최동주/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 : 최근 3년동안 30여 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만 해도 사망자가 세 분이나 발생하였습니다.]
무인 조종 방식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20시간 교육을 받고 적성검사를 보면 면허가 나옵니다.
노조는 조종사의 숙련도가 낮은데다 불법 개조하는 경우도 많아 사고가 잦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근거가 없다고 반박합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소형도 안전을 위해서는 제도 개선을 할 부분은 있다. 다만 소형이 더 위험하다. 소형이 없애야 할 정도로 위험하다. 이건 아닌 거죠.]
업계 관계자들은 전국적인 파업까지 벌어진 배경에는 일자리 불안도 도사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건설사 관계자 : 좀 더 획기적인 조종 방법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기존 기사들이) 완전히 대체될 수 있는 거고….]
국토부는 소형 타워크레인 퇴출은 어렵다며 이달 말까지 강화된 안전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