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한·미 정상 '북 대화궤도 유지' 공감

입력 2019-05-08 1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8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한·미 정상 '북 대화궤도 유지' 공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젯밤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대화 동력을 살려 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협상 재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4일 동해상으로 쏜 단거리 발사체가 비핵화 시계를 되돌릴 만한 중대한 위협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한·미 정상은 북한 식량 지원에 대해 매우 시의 적절하다는 점에도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안에 한국을 찾는 방안과 관련해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2. 민주당 오늘 새 원내대표 선출…3파전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를 뽑는 경선이 오늘 3선의원 3명 후보의 대결로 치러집니다. 내년 총선까지 1년간 당을 이끌게 되는데, 여당 새 원내대표 선출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국회의 정상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3. 이명박 항소심…'구인장' 김백준 출석

오늘 오전 10시로 예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출석할 예정입니다. 김 전 기획관은 그동안 증인 출석을 계속 거부해 법원이 구인장을 발부했습니다. MB 최측근으로 통했던 김 전 기획관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등을 입증하는 데 결정적인 진술을 했습니다.

4. 미·중 막바지 무역협상…뉴욕증시 급락

중국의 고위 대표단이 미국으로 가서 막바지 무역협상을 벌일 것이라고 중국 상무부가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압박으로 우려가 있었지만, 예정됐던 양국간 협상은 일단 계속되는 것인데 밤사이 뉴욕증시가 4개월만에 최대 낙폭을 보이는 등 금융시장의 불안감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수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