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북·미 회담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 제외

입력 2019-02-08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8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북·미 회담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 제외

미국 정부가 주한미군 철수 문제를 2차 북·미 정상회담 협상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을 철수할 계획도 없고, 논의한 적도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반면 종전선언 문제는 미 국무부가 의제로 포함시킬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영변 핵 시설 폐기와 함께 빅딜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2. 트럼프 "이달 말 시진핑 만나지 않을 것"

이달 말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에서 미·중 정상회담도 있게 될지 관심이 집중됐었는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중에 중국 시진핑 주석과 만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달 초 무역협상 시한을 앞두고 양국 정상간의 담판은 이뤄지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인천 대학병원서 당직 전공의 숨진 채 발견

인천의 한 대학 병원에서 당직 근무를 하던 전공의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숨지기 전날에도 정상적인 생활을 했던 점 등으로 미뤄 돌연사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설 연휴 기간에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급성 심정지로 숨지는 등 과로로 추정되는 의사들의 사망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4. 한국당 '27일 전대' 일정 변경 여부 확정

자유한국당이 2차 북·미회담과 날짜가 겹치는 전당대회 일정을 바꿀지 오늘 확정합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친뒤 긴급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금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미 정부, 북·미 정상회담서 주한미군 철수 협상 제외" 2월말 미·중 정상회담 '불발'…"협상시한 이전 안 만날 듯" 빨리 가는 북·미 '시계'…한국당 "사회주의 열차 세우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