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점점 편한 세상이 되고 있기는 한데 그 때문에 일은 더 생기고 있습니다. 간편결제서비스 얘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쉽게 할 수 있는만큼 범죄 표적이 되기도 쉽습니다.
이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7월 홍문표 고려대 교수는 자신의 월급통장에서 200만 원이 사라진 것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돈은 간편결제 사이트 2곳을 통해 빠져나갔습니다.
계좌와 카드번호, 비밀번호 앞자리 등 과거 유출된 개인정보로 누군가 대포폰을 개통했고 이를 바탕으로 간편결제 계정을 만든 뒤 상품권을 사들인 것입니다.
[홍문표/교수 (고려대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과) : 국민은행 계좌 열어보니까 B2B로 돈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었고, 그런데 토요일 저녁이라 막을 방법이 없어요. 보는 앞에서 빠져나가는데…]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비밀번호를 바꿔놓은 계좌에서 한달 뒤 또다시 200만 원이 빠져나갔습니다.
심지어 자신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으로 피해자가 발생해 경찰조사까지 받아야 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동안 통신사와 간편결제 사이트는 책임이 없다는 답만 되풀이했습니다.
[티몬 민원 담당자 : 고객님, 이 주문건으로만 보자면 정상결제건이라고 제가 말씀을… 현재 저희도 처리 가능한 부분이 없으니까요.]
[홍문표/교수(고려대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과) : (간편결제 업체에) 대응팀이 있습니다. 논리의 핵심은 다 당신 책임이라는 거예요. 우리 책임이 없다. 그리고 회사 책임은 네가 입증해서 와라.]
결국 경찰에 신고했지만 범죄에 이용된 IP주소의 소재지가 모두 중국이라 수사는 성과없이 종결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