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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 개소세 인하에도 내수 부진… 12월 막판 할인 총력

입력 2018-12-05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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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국내 완성차 내수 판매가 전년 동원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개별소비세 인하 요인을 고려하면 사실상 마이너스 성장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한국GM·르노삼성자동차·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개 사는 지난달 총 13만9862대를 내수 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보다 0.3% 감소한 실적이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총 6만4131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보다 불과 0.4% 늘어난 수치다.

르노삼성은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3% 늘어난 8407대에 그쳤다.

한국GM과 기아차는 전년 동기에 비해 판매량이 오히려 줄었다. 한국GM은 지난달 국내에서 8294대를 팔아 작년 11월(1만349대)보다 판매량이 무려 19.9% 급감했다. 기아차는 4만8700대가 팔려 전년 동기보다 0.7% 감소했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자동차 판매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이다.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된 국내 완성차 업체는 쌍용차 한 곳뿐이다.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판매량이 1만330대로 전년 동기보다 17.8% 증가했다.

내수 침체에 완성차 업체들은 연말 공격적인 프로모션 카드를 꺼내 들었다.

현대차는 수입차 또는 제네시스 보유 차종 고객 중 G70·G80·EQ900 구매 시(G90 제외) 100만원 할인과 100만원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아차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전 차종(전기차, 카니발 제외) 20만원 할인 혜택을 준다.

쌍용차는 이달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최대 390만원을 할인한다. 한국GM은 최대 630만원의 가격 인하 혜택을 제공한다.

르노삼성은 전 차종 구매 시(마스터, 전기차 제외) 현재 개별소비세 3.5%에 해당하는 금액 지원 또는 V7 내비게이션, S-링크 패키지 등 추가 옵션 중 한 가지를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들이 올해 실적 마감을 앞두고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프로모션에 총력을 기울인다"며 "특히 올해 실적이 부진한 한국GM과 르노삼성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안민구 기자 an.mingu@jtbc.co.kr

○ 완성차 5개 사 11월 내수 판매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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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2018년 11월 2018년 10월 전월비(%) 2017년 11월 전년 동월 대비(%)
판매 대수 점유율(%) 판매 대수 점유율(%) 판매 대수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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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6만4131대 45.9 6만6288대 47.5 -3.3 6만3895대 45.5 0.4
기아차 4만8700대 34.8 4만6100대 33.0 5.6 4만9027대 34.9 -0.7
쌍용차 1만330대 7.4 1만82대 7.2 2.5 8769대 6.2 17.8
르노삼성 8407대 6.0 8814대 6.3 -4.6 8302대 5.9 1.3
한국GM 8294대 5.9 8273대 5.9 0.3 1만349대대 7.4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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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3만9862대 100 13만9557대 100 0.2 14만342대 100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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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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