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트남행' 북 리용호, 베이징 도착…'도이머이' 연구하나

입력 2018-11-29 15: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베트남행' 북 리용호, 베이징 도착…'도이머이' 연구하나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9일 오후 베트남 방문을 위해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했다.

수행원 5∼6명과 동행한 리 외무상은 이날 공항에 도착한 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 등 북한대사관 관계자들의 영접을 받아 공항을 빠져나갔다.

리 외무상의 베트남 방문 일정이 29일부터 12월 2일까지인 점으로 미뤄 그는 잠시 공항 밖에서 휴식을 취한 뒤 이날 오후 다시 베트남행 비행기에 탑승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공항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 공항에는 베트남행 직항이 없어 리 외무상은 오늘 밤 늦게 목적지인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

리 외무상은 이번 여정에서 베트남의 개혁·개방 모델인 '도이머이'(쇄신)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알려진 일정은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예방과 베트남 북부 항구도시 하이퐁 등지의 산업단지 시찰 등이다.

앞서 이달 초 베트남을 방문한 북한 장춘실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 중앙위원회 위원장도 호앙 빈 꾸언 베트남 공산당 대외관계위원장을 만나 도이머이 성과를 논의하는 등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정은, 방북 쿠바지도자 '극진 대접'…회담서 지지·연대 표시 미 당국자 "북 철도공동체 참여, 비핵화 실질진전 있어야" 고위 외교소식통 "김정은, 영변 핵시설 검증 용의 밝혔다" 유엔 제재 면제 '남북철도 조사'…앞으로의 작업 과정은? '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 유엔 이어 미국도 제재 예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