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도맘 소송문서 위조' 강용석 법정구속…김부선 변호는?

입력 2018-10-24 19: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서 제가 시작할 때, 강용석 변호사 사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했잖아요. 강용석 변호사에 대해서 1심 선고가 내려졌는데, 실형선고와 함께 법정구속이 됐습니다. 혹시 저희 회의를 좀 뒤늦게 보신 분들이 있을지 모르니까 그 사건을 다시 한 번 정리를 해보죠.
 

[신혜원 반장]

오늘(24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강용석 변호사의 '도도맘' 관련 사문서 위조 사건에 대한 1심 선고가 있었습니다. 법원은 강 변호사에게 징역 1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는데요. 강 변호사는 항소의 뜻을 밝혔는데, 형이 최종 확정되면 변호사 자격이 정지가 됩니다. 현행 변호사법상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변호사는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된 날을 기점으로 5년 동안 자격이 정지되기 때문인데, 강 변호사는 유명 블로거인 '도도맘' 김미나 씨와의 불륜설이 불거진 이후에 김 씨 남편이 자신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니까, 이를 취하기 위해서 김 씨와 함께 사문서를 위조하고 행사한 혐의를 받아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강 변호사는 배우 김부선 씨의 법률대리인으로 활동하기도 했는데요. 오늘 재판 결과에 따라 사실상 변호인으로서 활동이 좀 어렵게 됐고요. 조금 전에 동료 변호사로 알려지면서 뉴스에 많이 패널로 등장하는 양지열 변호사가 글을 하나 남겼는데, "본인이 구속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김부선씨의 사건을 맡아서 세간의 화제를 모은 이유가 무엇인지, 평범한 저로서는 이해하기 어렵다." 또 이런 글을 남겼더라고요.

관련기사

'도도맘 소송취하서 위조' 강용석 변호사 법정구속…징역 1년 의혹은 많고 시간은 없다…이재명 의혹 12월13일이 분수령 이재명 부인 김혜경씨, '피고발인 신분' 비공개 출석 이재명, 내주 경찰 소환조사 앞두고 '장외 여론전' 이재명 복지실험 '기본소득제' 도입 시동…조례 제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