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교황 사실상 방북 수락…"평화 노력 지지"

입력 2018-10-19 09: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 뉴스워치 > 오늘(19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교황 사실상 방북 수락…"평화 노력 지지" 

프란치스코 교황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을 사실상 수락했습니다. 교황은 우리 시간으로 어제 저녁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공식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교황은 또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교황이 북한을 방문하면 김정은 위원장과 역사적인 만남을 갖고, 미사도 직접 집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러 푸틴 "2차 북·미 정상회담 성사 기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길 바란다며 러시아가 남·북한과의 경제협력사업으로 한반도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체제안전보장에도 미국·중국과 함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3. '히말라야 참변' 원정대 5명 합동 영결식 

히말라야 구르자 히말의 새로운 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불의의 사고로 참변을 당한 원정대의 합동 영결식이 오늘 엄수됩니다. 분향소가 마련된 서울시립대 대강당에서 오후 2시, 고 김창호 대장 등 대원 5명이 세상과 영원히 작별합니다.

4. 비리 유치원 실명 공개…신고센터 운영 

최근 5년간의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가 실명으로 다음주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오늘부터는 정부가 각 교육청과 함께 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합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비리가 신고된 유치원과 대규모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종합 감사도 진행됩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금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