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연료비도 싸고, 미세먼지도 적은 'LPG의 차량'이지만 아무나 타지는 못하지요. 지금은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또 경차나 SUV 등에만 허용됩니다. 정부가 이 규제를 완전히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LPG차의 최대 장점은 싼 연료비입니다.
3일 기준 리터당 평균 895원으로, 휘발유와 경유의 50~60%대 수준입니다.
그러나 LPG차는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택시·렌터카 등 사업자만 살 수 있고, 일반인은 경차와 SUV, 중고차 등에 한해서만 허용됩니다.
그러다보니 LPG차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최근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이 규제를 완전히 없애는 쪽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세먼지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며 LPG차를 늘려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입니다.
현재 국회에는 규제를 완전히 없애는 안 등 5건의 개정안이 계류돼있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기국회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규제가 철폐될 경우 남는 관건은 충전소 등 부족한 인프라를 얼마나 늘릴 수 있느냐입니다.
[한국승/서울 홍은동 : 연료 충전이 힘들고 효율이 좀 떨어지잖아요, LPG는 아무래도 휘발유보다.]
친환경차로 전기, 수소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자동차 업체들이 얼마나 다양한 LPG 차를 출시할 지도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신재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