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기무사 계엄령 문건 심층탐사…조직 민낯 밝힌다

입력 2018-08-16 17:17

방송: 8월 16(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8월 16(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기무사 계엄령 문건 심층탐사…조직 민낯 밝힌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담긴 쿠데타의 그림자를 심층 탐사한다.

5·18 광주 민주항쟁 당시 시민군 상황일지를 작성했던 김상집 씨는 이번 계엄령 문건을 보며, 악몽이 다시 떠올랐다고 이야기한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의 내용이 5·18 당시의 상황과 너무나 비슷했기 때문. 과연 문건 속에 담기 군사쿠데타의 그림자는 무엇일까? 역사 속 쿠데타의 모습과 전두환 회고록, 그리고 2017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전격 비교 분석한다.

군 법무관 출신 변호사와 여러 국방 전문가들은 기무사 문건의 위법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국회의원 체포, 언론 통제, 수사 사법권 장악 등 기무사는 무슨 이유로 위법의 소지가 있는 계엄령 문건을 검토하고 작성했을까?

국군기무사령부는 전두환과 노태우가 소속되어 있었던 보안사의 후신으로 전직 대통령을 2명이나 배출한 기관이지만 역사 속 군사 쿠데타의 중심에 있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기무사 출신 고위 간부들의 증언으로 베일에 가려진 기무사의 실체와 민낯을 탐사한다.

또 한 번의 기무사 개편,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역대 여러 번의 변화 시도가 있었지만 변하지 않았고 과오와 부끄러운 역사의 반복만이 있었다. 이번엔 제대로 된 군 정보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역사와 기무사 관계자들의 증언으로 비춰보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기무사 조직의 민낯. 그 실체는 16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썰전' 이철희, '기무사 계엄 검토 문건' 입수 비하인드 공개 '스포트라이트' 기무사 계엄령 문건, 쿠데타는 가능했나? '스포트라이트' 기무사 백서의 실체! 왜 세월호 진실을 묻으려 했나?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긴급 검증! 돈스코이호 미스터리 '스포트라이트' 김학의 살리기 프로젝트, 권력의 검은 그림자 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