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공론화 방식은 앞서 신고리 원전 공사를 다시 시작할지 논의할 때도 썼던 방식이죠. 대입제도 개편 역시 워낙에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리는 사안이라 이 방식을 도입한 것인데 너무 다른 두 가지 안이 지지를 받자, 혼란이 커졌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8월 정부는 수능 절대평가안을 냈다 교육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당황한 교육부는 비교적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은 신고리 원전의 공론화를 떠올렸습니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숙의를 통해 결정된 시민의 의견에 따르기로 한 것입니다.
[김영란/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장 : 시민들의 지혜와 시민들의 정확한 판단에 사실 소름이 돋는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송인수/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표 :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는 사실상 무책임하고 불공정한 운영으로 결국 시간만 낭비한 셈입니다.]
기대했던 것과 달리 두 의견에 대한 선호가 팽팽히 갈린다는 것만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대입제도 개편은 공론화 방식 보다는 정부가 직접 결정을 내릴 사안이었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학부모들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이경희/중3학부모 :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 실시를 고민하겠다는 것 자체가 너무 애매모호한 거예요.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전교조는 특히 절대평가 확대를 포기한 것에 대해 "교육개혁을 포기했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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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김영란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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