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기무사 문건 일부, 문 대통령에 보고…알려지지 않은 문건"

입력 2018-07-20 11:10

"알려진 문건 말고 다른 문건 중 일부가 보고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알려진 문건 말고 다른 문건 중 일부가 보고돼"

청와대 "기무사 문건 일부, 문 대통령에 보고…알려지지 않은 문건"

청와대는 20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이른바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문서 가운데 일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미 보고가 됐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기무사 계엄령 문건 사태와) 관련된 문건은 현재 각 예하 부대에서 취합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극히 일부는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현재 알려진 것 외에도 다른 문건이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 말고도 (다른 문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다른 문건 중 일부가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그런 취지"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대통령에게 보고된 문건과 관련해 얘기해달라'라는 질문에는 "지금 공개할 수는 없다"고 했다.

또 '문건들이 기무사로부터 다른 부대에 전파·배포된 것인가', '기무사 말고 다른 부대에서도 문건이 나온 것인가' 등의 질문에도 "그건 모르겠다"고만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기무사와 각 부대 사이에 오고 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 사항은 국가안보실을 통해 국방부로 전달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