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재형 "감사원이 국정원 특활비도 회계 감사해야"

입력 2017-12-21 14:37 수정 2017-12-21 14:38

"국정원 감사 시도조차 않은 것 아쉽다" 소신 발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감사 시도조차 않은 것 아쉽다" 소신 발언

최재형 "감사원이 국정원 특활비도 회계 감사해야"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는 21일 국가정보원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감사원이 국정원을 거의 감사하지 않았다'는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질문에 "권력기관 감사는 감사원 기능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감사원이 국정원에 대해 상당히 오랫동안 감시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국정원 전체 예산을 특수활동비로 편성하는 것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말 공개하기 어려운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은 감사원이 회계 감사를 통해 국정원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검찰이 너무 강력한 권한을 갖고 있어서 감사원이 제대로 감사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깊이 살펴봐 달라"는 금 의원의 당부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진상조사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 2천670건" 김동연 "내년 공공기관 2만3천명 채용…상반기 절반 이상 뽑아" 방통위, '강규형 KBS이사 해임 논의' 신중모드…일정조정 합의 12월 '빈손 국회' 현실화하나…법안이견·법사위 공전 국세청, 이건희 차명계좌 추가 과세 지시…'시점'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