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오늘 국빈방문…내일 시진핑과 회담

입력 2017-12-13 09:41 수정 2017-12-13 09: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침& 뉴스워치 오늘(13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드립니다.

1. 오늘 국빈방문…내일 시진핑과 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오늘 중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시진핑 주석과는 내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양국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입장차를 얼마나 좁힐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경제와 교류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낼 지도 주목됩니다.

2. 미 "북과 전제조건 없이 첫 만남 용의"

북핵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강조해왔던 미국 틸러슨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첫 만남은 전제조건 없이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대화를 원한다면 언제든지 준비가 돼 있다며, 첫 폭탄이 떨어지기 전까지 외교적 노력들을 계속하겠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3. 전병헌·김태효 영장 기각…수사 차질

문재인 정부의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이명박 정부의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 기획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모두 기각됐습니다. 검찰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4. '불법 자금' 의혹 원유철 피의자 소환

지역사업가들로부터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옵니다. 검찰은 이 돈의 대가성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수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