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촛불혁명은 제2의 3·1운동…비폭력은 우리의 무기"

입력 2017-03-01 1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촛불혁명은 제2의 3·1운동…비폭력은 우리의 무기"


이재명 성남시장은 1일 3·1절을 맞아 "촛불 혁명은 제2의 3.1운동"이라며 "비폭력과 평화만이 우리의 무기"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말한 뒤, "오늘은 일제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민중들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들고 일어선 날이다. 그 날의 외침, 자주독립의 염원은 여전히 우리에게 살아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헌법 조문에만 존재하는 민주공화국이 아닌, 실질적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민주공화국의 완성,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야권연합정부의 수립이야말로 촛불민심의 명령"이라며 "그것이 곧 3.1운동의 진정한 완성"이라고 야권연대를 촉구했다.

그는 또 "촛불민심을 꺾기 위한 시도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자유당 시절 만연했던 '백색테러'가 다시 부활하고 있다"며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빌미를 주지 말자. 총칼 앞에서도 끝까지 비폭력과 평화를 고수했던 선열들의 정신을 되새기자"며 "결국 국민이 승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촛불을 든 시민들과 함께 해온 이재명은 끝까지 촛불 혁명의 완수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제 98주년 3·1절…탄핵 찬반 집회로 광화문은 긴장감 "3·1절인데 태극기 어떡하나"…딜레마에 빠진 시민들 최종 변론 마친 헌재…철통 보안 속 비공개 평의 시작 도 넘은 촛불 폄훼…대리인단-친박 '헌재 흔들기' 여전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