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촛불혁명 완성' 공약…"청와대에 '촛불 기념관' 설치"

입력 2017-02-23 1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촛불혁명 완성' 공약…"청와대에 '촛불 기념관' 설치"


이재명 성남시장은 23일 청와대에 '촛불혁명 기념관'을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아울러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특검, 개성공단 재가동 등 '촛불혁명 완성'을 위한 12개 공약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BNB빌딩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를 공개한 뒤, "촛불혁명의 완성은 권력자의 교체나 단순한 정권교체를 넘어 촛불민심의 열망을 실현하는 진정한 촛불정권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이 약속한 공약은 ▲집권 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 및 처벌 진행, 범죄수익 환수 ▲수사 기소권을 가진 세월호 특검법 제정과 세월호 인양 ▲개성공단 재가동 및 피해기업 배상 ▲금강산 관광 및 이산가족 상봉 추진 등이다.

그는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피해자 배상 ▲직접민주주의 확대 ▲법인세 정상화 ▲상속증여세 철저 징수 ▲재벌기업의 황제경영 해체 ▲내부고발자 보호 및 불이익처분에 대한 제재 강화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주권자들이 2016년부터 어떻게 세상을 바로잡았는지 영원히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청와대에 촛불혁명 기념관을 설치하겠다"며 "촛불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하는 모든 날들이 저에겐 영광이고 축복이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뚜벅뚜벅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약속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천은 그가 살아온 삶 특히 정치적 삶의 역정을 보아야 한다"며 "모든 기득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유일한 후보 이재명이야말로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진정한 세상교체를 이뤄낼 수 있다. 무엇보다 야권연대의 큰 판을 만들고 촛불대연정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소셜라이브] 안희정 "컨디션 최상, 대역전도 가능" [뉴스룸 연속대담|풀영상] 안희정 "누구의 주장도 '선의'로 받아들이는 게 소신" 이재명, 동물방역국 신설·의료비 지원…'동물보호' 공약 발표 이재명 "문재인-안희정, 유산·세력 많은 재벌2세"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