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동물방역국 신설·의료비 지원…'동물보호' 공약 발표

입력 2017-02-20 1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동물방역국 신설·의료비 지원…'동물보호' 공약 발표


이재명 성남시장은 20일 동물방역국 신설과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동물보호 강화를 위한 8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시장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성남시 수준의 동물보호 강화 정책을 전국에 적용하겠다"며 이를 공개했다.

8대 공약에는 ▲동물방역국 신설 및 공공수의사 등 지자체 전문인력 확충 ▲동물등록제 실효성 강화(고양이 동물등록제 시행, 내장형 칩 일원화 및 비문 인식, DNA검사, 홍채 인식 등 개체식별 방법 개발 유도) ▲동물진료 수가제 도입 및 반려동물 의료보험 제도 도입 검토 ▲유기동물보호시설 운영에 대한 지자체 직영화 ▲유기견 입양 장려 ▲전통시장 불법 개도축 금지 ▲반려동물 놀이터, 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지자체 국비 예산 지원 ▲동물학대 처벌 강화 등이 담겼다.

동물보호에 대한 구체적인 체계를 갖춰 AI 등 가축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별다른 기준이 없어 고가로 책정되었던 반려동물 의료비용 문제도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이미 공약 중 일부를 성남시 차원에서 추진해왔다. 성남시와 모란가축시장상인회가 지난해 개고기 유통 문제와 관련해 체결한 '모란시장 환경정비 업무협약'이 그 예다.

이밖에도 성남시는 탄천 둔치와 분당중앙공원에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한 바 있고, 길고양이 학대방지 제도도 시행 중이다.

이 시장은 "고양이에게 뜨거운 물을 붓고, 불에 달군 쇠꼬챙이로 찌르는 일이나 '강아지 공장'에 이르기까지, 동물을 잔인하게 다루거나 동물을 물건처럼 생각하는 학대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AI 등 가축전염병도 매년 창궐하고 있지만 동물보호업무 및 AI 방역 모두 국가적 대응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남에서 시행했던 동물보호정책을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대해 동물이 생명으로 존중받는 사회를 국민과 함께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경제 공약 발표…"공정한 시장경제 만들겠다" 이재명 "문재인-안희정, 유산·세력 많은 재벌2세" 안희정 '이명박·박근혜 선한 의지' 발언, 비판 봇물 지지자 1명이라도 더…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확보 전쟁 특검법 개정안 벼르는 야권…갈 길 바쁜 대선 주자들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