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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광주교육청, 대안 역사교과서 '색깔 논쟁'

입력 2016-12-05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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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광주교육청, 대안 역사교과서 '색깔 논쟁'


국정 역사교과서를 놓고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광주교육청의 보조교재(장학자료)를 놓고 색깔론 논쟁이 빚어지고 있다.

5일 광주시 교육청에 따르면 이영 교육부 차관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북한이 군사 도발을 계속하는 상황임에도 시교육청이 '나도 통일전문가'라는 보조교재를 통해 군비 축소가 필요한 것처럼 서술하고, 평양을 세계적 계획도시이자 전원도시로 미화하는 등 편향된 내용을 담은 건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중학교 자유학기제 보조교재인 '민주인권평화교육 학습자료'에 천안함을 '피격'이나 '피습'이 아닌 '침몰'로 표현하고, '비합리적이고 과도한 군사비 지출이 등록금 걱정없는 대학 교육과 무상급식 등 교육 복지의 기회를 그만큼 앗아가고 있다'고 적은 것도 문제가 있다는 게 교육부 판단이다.

이에 대해 광주교육청은 "지나친 이념 공세"라고 반박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교육부가 시·도 교육청의 역사 국정교과서 반발에 맞서 이념 논쟁에 불을 붙이려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온당치 않다. 당당히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장 교육감은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측면에서 군비 축소를 해야 하고, 군축을 통해 나온 여유 자금은 복지에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임에도 이를 종북이나 좌편향, 북한 찬양으로 몰아가는 건 국정교과서와 동떨어진 문제일 뿐만 아니라 온당치 않은 무언가 의도를 가진 이념 논쟁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또 "아직 연구 중인 자료인데 이를 예단하고, 또 엉뚱한 자료를 들이대는 건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교육감은 "정국이 갈수록 안정되기보다 어렵게 가는 것 아닌가 우려스럽다"며 "청와대와 정부에서 민심을 정확히 읽어서 하루 빨리 국민들이 안심하고, 기대하는 나라가 이뤄지길 바라고 아이들 교육에 있어서도 정의와 공의가 넘실대길 기대해 본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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