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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대책 실현 가능성 의문 제기돼…"짜집기 수준"

입력 2016-10-31 13:48

"3만톤 이상 선박 개조·수리 가능 조선소 3개 확대는 비현실적"

플랜트 설계전문회사 설립에도 의문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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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톤 이상 선박 개조·수리 가능 조선소 3개 확대는 비현실적"

플랜트 설계전문회사 설립에도 의문 나와

정부대책 실현 가능성 의문 제기돼…"짜집기 수준"


정부가 31일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대한 실현 가능성에 업계 안팎에서 의문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업계는 "눈에 띄는 새로운 내용들은 없고 각 업체들이 제출했던 자구안을 짜깁기한 수준"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날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휴설비와 인력감축, 비핵심 자산 정리 등 각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엄밀히 점검하고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들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각 업체들이 제출했던 자구계획을 잘 지켜보겠다는 내용 외에 사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게 업계 안팎의 지적이다.

업계는 오히려 정부가 내놓은 몇가지 경쟁력 강화안에 대한 현실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선박 서비스 신시장 개척을 위해 국내 선박 수리·개조 전문소 신설 및 플랜트 설계전문회사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3만t 이상 선박 개조·수리가 가능한 곳은 오리엔트조선 1곳인데 정부는 이를 오는 2020년까지 3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조선사들은 수지타산에 맞지 않기 때문에 선박 개조·수리사업을 하지 않는 것이고 중소조선사들의 경우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녹록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리조선소들은 항만 물동량이 많은 싱가폴이나 중국 등에 많이 발달해 있는데 한국의 경우 한진해운이 사실상 청산하면서 화물 선적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대내외 시기와 환경이 좋지 않아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플랜트 설계전문회사 설립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해양플랜트 설계 부문에 취약해 이에 대한 강화 계획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만약 하나의 플랜트 설계전문회사가 생긴다면 향후 발주되는 해양플랜트 물량에 대해 각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할 때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보였다.

만약 A라는 해양 프로젝트가 발주된다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 참여할 조선업체들은 다수인데 이와 손잡고 함께 입찰에 들어갈 설계회사는 하나 밖에 없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가 조선소 건설·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수출 산업화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도 업계는 큰 기대를 하지 앟는 모습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등이 사우디, 러시아에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는 했지만 이는 신규 선박을 수주하는 조건으로 이뤄진 것들"이라며 "실질적으로 이같은 기회가 잘 발생하지도 않을 뿐더러 성사되더라도 조선사들에게 큰 이익이 발생하는 사업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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