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1일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대한 실현 가능성에 업계 안팎에서 의문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업계는 "눈에 띄는 새로운 내용들은 없고 각 업체들이 제출했던 자구안을 짜깁기한 수준"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날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휴설비와 인력감축, 비핵심 자산 정리 등 각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엄밀히 점검하고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들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각 업체들이 제출했던 자구계획을 잘 지켜보겠다는 내용 외에 사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게 업계 안팎의 지적이다.
업계는 오히려 정부가 내놓은 몇가지 경쟁력 강화안에 대한 현실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선박 서비스 신시장 개척을 위해 국내 선박 수리·개조 전문소 신설 및 플랜트 설계전문회사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3만t 이상 선박 개조·수리가 가능한 곳은 오리엔트조선 1곳인데 정부는 이를 오는 2020년까지 3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조선사들은 수지타산에 맞지 않기 때문에 선박 개조·수리사업을 하지 않는 것이고 중소조선사들의 경우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녹록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리조선소들은 항만 물동량이 많은 싱가폴이나 중국 등에 많이 발달해 있는데 한국의 경우 한진해운이 사실상 청산하면서 화물 선적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대내외 시기와 환경이 좋지 않아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플랜트 설계전문회사 설립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해양플랜트 설계 부문에 취약해 이에 대한 강화 계획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만약 하나의 플랜트 설계전문회사가 생긴다면 향후 발주되는 해양플랜트 물량에 대해 각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할 때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보였다.
만약 A라는 해양 프로젝트가 발주된다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 참여할 조선업체들은 다수인데 이와 손잡고 함께 입찰에 들어갈 설계회사는 하나 밖에 없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가 조선소 건설·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수출 산업화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도 업계는 큰 기대를 하지 앟는 모습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등이 사우디, 러시아에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는 했지만 이는 신규 선박을 수주하는 조건으로 이뤄진 것들"이라며 "실질적으로 이같은 기회가 잘 발생하지도 않을 뿐더러 성사되더라도 조선사들에게 큰 이익이 발생하는 사업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