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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2020년까지 선박 250척 발주…대우조선, 효율화 후 중장기 주인찾기"

입력 2016-10-31 09:52

31일 '제6차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 주재

"해양플랜트 과당 저가수주 방지할 것"

"조선업 밀집지역에 긴급경영안정자금 1.7조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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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제6차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 주재

"해양플랜트 과당 저가수주 방지할 것"

"조선업 밀집지역에 긴급경영안정자금 1.7조원 투입"

유일호 "2020년까지 선박 250척 발주…대우조선, 효율화 후 중장기 주인찾기"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단기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조선·해운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존 조선산업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 '선박산업'으로 전환하겠다"며 "장기간의 상황 악화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시황이 개선되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고강도의 자구노력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유휴설비와 인력의 감축, 비핵심 자산 정리 등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엄밀하게 점검하겠다"며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 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 그는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건조선박의 고부가가치화뿐 아니라 선박수리·개조,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시장 개척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구조조정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된 조선업 밀집지역에 대한 지원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내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지자체와 함께 발굴하고 육성해 조선업에 편중된 지역산업의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제도를 새로 도입해 특정산업의 침체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에 대해 범부처 정책수단을 패키지로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진해운이 회생절차에 돌입한 뒤 위기에 직면한 해운산업과 관련, "선박, 화물, 인력 등 3대축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사들이 경쟁력있는 선박을 확보하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며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해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모델을 확산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하고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환적물량도 적극 유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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