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안보리 "북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 위반"

입력 2016-10-18 1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엔 안보리 "북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 위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 15일 북한이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을 발사한데 대해 안보리 결의위반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15개 안보리 이사국들이 17일(현지시간) 긴급 회의를 마친 후 언론성명을 발표해 북한이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채널뉴스아시아 등이 보도했다.

성명은 또 " 상황을 상세히 모니터해 향후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북한에 경고했다.

미국이 주도한 이번 성명은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지난 9월 5차 핵실험에 대한 새 대북제재 결의를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언론 성명은 결의안과는 달리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15개 이사국 전원의 동의가 필요한 만장일치의 합의라는 점에서 해당 국가를 압박하는 효과가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5일 낮 12시33분쯤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에서 무수단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그러나 미사일은 발사 직후 수 초만에 공중폭발하며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보리, '북 무수단 미사일 발사' 규탄 언론성명 채택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공식선출… "다양성은 인류의 큰 자산" 구테헤스 유엔사무총장 공식 선출… 193개국 대표 박수로 승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