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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0만 고객 대책은…조건없는 개통철회·환불 유력

입력 2016-10-11 11:51

개통철회·환불, 구입 시기와 상관없이 추진하는 방안 검토
제품 수거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와 이통사 대리점 등 물망
갤럭시노트7 동급 수준의 다른 제품 확보는 여의치 않아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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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철회·환불, 구입 시기와 상관없이 추진하는 방안 검토
제품 수거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와 이통사 대리점 등 물망
갤럭시노트7 동급 수준의 다른 제품 확보는 여의치 않아 한계

국내 50만 고객 대책은…조건없는 개통철회·환불 유력


국내 50만 고객 대책은…조건없는 개통철회·환불 유력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판매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국내 50만 고객들에 대한 사후 대책을 어떻게 진행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오전 현재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3사는 삼성전자와 갤럭시노트7 대책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갤럭시노트7은 지난 8월 19일 국내 출시된 이래 현재까지 50만여 대가 유통된 것으로 추정돼 판매 중단에 따른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워낙 큰 사안이다보니 헤아릴 부분이 많다. 제조사와 계속 협의 중으로 오후에나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며 "이미 일선 대리점과 유통망에는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현재 논의되는 방안은 ▲갤럭시노트7 개통철회·환불 절차 ▲동급 수준의 다른 제품 교환 ▲갤럭시노트7 제품 수거 장소 ▲갤럭시노트7 교환 고객에게 지급되는 통신 보조금 3만원 처리 여부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에 따른 유통망 비용 대책 등이다.

먼저 개통철회 및 환불은 구입 시기와 상관없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소비자 약관상 환불은 개통 후 14일 이내에 가능하고 그 이후의 환불은 위약금 등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달 삼성전자는 이동통신사 협의 끝에 갤럭시노트7 고객에게 개통 시기와 상관없이 환불을 해줬다. 현재는 신제품 교환 고객과 미교환 고객이 뒤섞인만큼 경우의 수는 복잡하지만 조건없는 개통철회 및 환불이 유력한 상태다.

갤럭시노트7 동급 수준의 다른 제품 교환도 하나의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교환품 모델로 갤럭시S7과 갤럭시S7 엣지를 선정했었다. 다만 갤럭시S7 시리즈가 갤럭시노트7 50만 고객의 수요를 감당할 지 미지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S7 대여폰이 부족하자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A,J 시리즈로 모델을 확대한 바 있다.

현재 상황에서 갤럭시노트7만큼의 고사양 프리미엄폰이 없다는 점도 문제다. 이 때문에 최근에 나온 LG전자 V20 또는 오는 21일 국내 출시되는 아이폰7으로 갈아타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노트7 제품 수거 방안도 골칫거리다. 삼성전자는 국가기술표준원 협의 끝에 갤럭시노트7을 수거하기로 했다. 제품 수거 방법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삼성전자 고객서비스센터와 이동통신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걷는 방안이 유력하다.

갤럭시노트7 교환 고객에게 지급되는 통신 지원금 3만원 처리방안도 어려운 문제다. 앞서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교환 고객에게 감사 차원으로 10월 통신요금 고지서에서 3만원을 차감해주기로 했었다. 3만원은 삼성전자가 전액 부담한다.

그러나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과 회수가 결정된 상황에서 통신 지원금 3만원 정책을 유지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밖에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에 따른 이동통신유통망의 유무형 피해를 삼성전자가 어디까지 책임을 질 지도 관건이다. 갤럭시노트7 리콜 이후 삼성전자와 이동통신사가 불편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는 점도 극복할 부분이다.

복수의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리콜 대책을 발표할 때 환불 방법 등을 비롯해 이동통신사와 사전 협의되지 않은 내용을 언급했었다. 중대한 사안인만큼 이통사도 적극 협조했지만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던 것은 사실"이라며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으로 통신사와 대리점·판매점간 정산관계가 다 꼬이게 됐다. 채권 문제, 마케팅비도 고민이다. 골목 판매점들의 현금 유동성이 얼어붙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고객을 위해 사업자, 거래선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이른 시간 내에 세부 내용을 결정해 알리겠다"며 "고객, 거래선, 파트너 여러분에게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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