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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지는 현대차 '파업중단' 요구 목소리…피해 확산

입력 2016-10-04 11:06

이번주 까지 파업 계속시 피해 규모 3조원 넘을 듯

협력업체·울산시민 등 파업 비판 갈수록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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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까지 파업 계속시 피해 규모 3조원 넘을 듯

협력업체·울산시민 등 파업 비판 갈수록 확산

거세지는 현대차 '파업중단' 요구 목소리…피해 확산


거세지는 현대차 '파업중단' 요구 목소리…피해 확산


거세지는 현대차 '파업중단' 요구 목소리…피해 확산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 난항을 이유로 강도높은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파업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노조의 파업에 긴급조정권 발동을 적극 검토 중인데다 중소기업계에서는 현대차 불매운동까지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다.

회사측은 올해 임금협상 과정에서 노조의 특근 거부와 24차례 파업으로 생산차질 규모가 13만1000여대에 2조900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잠정 추산했다. 또 이번주 까지 파업이 계속 될 경우 피해 규모가 3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노조는 4일 오후 2시부터 울산공장 노조 회의실에서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노조 집행부는 추가 파업계획과 중단 상태인 교섭 재개 시점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임금협상에서 난항을 겪은 노조는 지난 7월19일 올해 첫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5년 연속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달 30일까지 24차례에 걸친 노조의 연쇄파업으로 차량 13만1000대(출고가 기준 2조9000억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빚어졌다. 사상 최대 규모다.

파업의 여파는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 310여곳으로도 이어져 현재까지 4조원 이상의 매출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피해규모가 확산되자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8일 긴급조정권 발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긴급조정권은 노동자들이 단체행동권을 지나치게 행사한다고 판단될 경우 정부가 이를 제한하는 권리다.

긴급조정권이 발동되면 헌법상 보장된 파업권이 제한되며, 노조는 30일간 파업을 중단하고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

협력업체는 물론 지역주민 등에서는 현대차의 무리한 파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 단체 15곳으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현대차 불매운동까지 언급하며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현대차는 정부의 전폭적인 판매지원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시장 논리를 무시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협력사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파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현대차 불매운동을 벌일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대차 울산공장이 위치한 울산에서도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은 노조 고유의 권리지만 현대차는 국가와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기업"이라며 "현대차 노조는 조선업 위기로 가뜩이나 어려운 울산의 현실을 직시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파업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역 기초자치단체장 5명으로 구성된 구청장군수협의회도 "지속적인 파업으로 소비자인 국민들이 등 돌리고 지역민들에게 외면받는다면 현대차의 미래는 어두울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울산시민들도 지역을 대표하는 대기업인 현대차의 연쇄파업에 대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시민 박모(45·동구 전하동)씨는 "조선소 근로자들은 일자리마저 잃고 있는데 평균 연봉 1억원에 육박하는 현대차 직원들이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파업하는 모습을 보면 참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시민 이모(39·남구 야음동)씨는 "현대차 노조는 파업만 하면 회사가 임금을 올려줄거라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해서라도 무분별한 파업행태는 근절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지역 노동계에서는 긴급조정권 발동 전 현대차 노사가 집중교섭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의 한 노사관계 전문가는 "현대차 노조가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에 대해 강경대응 방침을 전한 가운데 실제 긴급조정권 발동시 백남기씨 사망사건으로 촉발된 정부와 노동계간의 갈등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대차 노사는 하루 빨리 중단된 교섭을 재개하고 서로 한발씩 양보해 외부 개입없이 노사 스스로 해결점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8일 열린 교섭에서 임금 7만원 인상, 주간연속2교대 10만 포인트 지급을 골자로 한 회사의 추가제시안을 토대로 접점을 찾으려 했으나 결국 실패했다.

노사는 앞서 지난 8월24일 1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대비 78.05%의 반대로 부결됐다.

당시 잠정합의안에는 임금 5만8000원 인상, 개인연금 1만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330만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주식 10주 지급 등이 담겼다.

핵심 쟁점이었던 회사의 임금피크제 확대 요구는 노조의 계속된 반발에 회사가 철회하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임금 15만2050원 인상(기본급 대비 7.2%·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주식 포함)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고용안전대책위원회 구성, 주간 연속2교대제 8+8시간 시행에 따른 임금 보전, 해고자 2명 복직, 아산공장 신규라인 증설, 일반·연구직 승진 거부권 부여 등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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