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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추락 링스헬기, 문짝·조종사 헬멧 등 잔해 일부발견"

입력 2016-09-27 13:27

"추락 전 구조신호 4회 송신"

기상 조건 충족…사고원인 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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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 전 구조신호 4회 송신"

기상 조건 충족…사고원인 조사 필요

해군 "추락 링스헬기, 문짝·조종사 헬멧 등 잔해 일부발견"


해군은 27일 전날 동해상에서 한·미연합작전 중에 추락한 링스 헬기의 잔해 일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해군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야간 수색 결과 헬기의 문 등 동체 잔해 일부와 조종사 헬멧 등을 발견해 인양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추락위치는 강원도 양양 동방으로 52㎞ 지점으로 북방한계선(NLL)과는 조금 떨어져 있다. 사고해역 수심은 1,030m"라고 설명했다.

헬기에는 정조종사 A대위, 부조종사 B대위, 조작사 C중사가 탑승해 있었다. 해군 관계자는 조종사가 추락 당시 메이데이 구조신호를 4회 송신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사고 당시 기상 상황과 관련, "파고가 1m, 시정은 4마일, 풍향과 풍속은 남동풍 5노트로 훈련 기준을 충족시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동체 전체를) 인양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있다. 부유물 등 추가 단서가 나오면 정밀 분석을 더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추락한 헬기는 1999년 도입돼 30년 가까이 운용할 수 있는 기종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고 헬기는 한미 해군의 연합해양작전을 실시 중이던 지난 26일 오후 8시57분께 훈련 차 함정에서 이륙했다가 8분 뒤인 오후 9시5분께 구조신호를 보낸 뒤 통신이 두절됐다.

링스는 영국 웨스틀랜드사가 제작한 해상작전용 헬기로 해상 공격과 잠수함을 찾아 공격하는 대잠전 임무를 수행한다. 해군은 현재 링스 헬기 20여대를 운용 중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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