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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문자, 전국 1000만명 '깜깜'…대책 없는 정부

입력 2016-09-21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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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주 강진 때 긴급재난문자는 9분 뒤에 보내졌죠. 그런데 이번 여진 때는 3분 더 늦은 12분 뒤에 발송됐습니다. 하지만 늦게라도 재난문자를 받으셨다면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재난문자를 아예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전국에 10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19일 지진발생 이후 국민안전처에서 보낸 긴급재난문자입니다.

지진 발생 12분이 지난 오후 8시 45분에야 발송해 늑장 대응 논란이 일었습니다.

재난문자 전송은 일반적인 문자메시지와 달리, 국민안전처가 통신사 기지국 주변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자동으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쓰는 이른바 '3G 방식' 휴대폰은 이 재난문자 수신이 안 됩니다.

개발 당시 배터리 소모량이 급증하는 등 기술적인 문제로, 3G 휴대폰에는 관련 기능을 아예 넣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7월 말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중복을 포함해 6천만명, 다섯 명 중 한 명꼴인 1천190만명이 3G 통신망을 쓰고 있습니다.

[고용진 의원/국회 미방위 :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없는 1200만명에 달하는 국민에 대한 대책을 정부가 전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대안으로 안전디딤돌이라는 앱을 만들었지만, 3G 휴대폰 사용자 가운데 이 앱을 사용하는 사람은 14%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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