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만약 지금 지진이 난다면…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입력 2016-09-14 09:07 수정 2016-09-14 09: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의 강진을 겪은 시민들이 가장 많이 한 말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느냐 였습니다. 상황대처법 물론 기본적인 얘기이긴 하지만, 그제(12일) 느끼신대로 크게 당황을 하는 상황에서는 이게 잘 안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늘 숙지하고 계시는 게 좋겠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먼저 지진을 느끼면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무리해서 움직이지 말고, 다치지 않도록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 실내 >

가정과 사무실 등 실내에선 책상이나 테이블 아래로 피해 낙하물에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만, 천장이 무너질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하거나 바깥으로 대피하라는 안내가 있을 경우엔 지체하지 말고 건물에서 나와야 합니다.

헬멧을 쓰거나 방석이나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해 나갑니다.

< 실외 >

유리나 간판 등이 떨어질 수 있는 건물 주변은 위험합니다.

끊어진 전선에 감전될 수 있기 때문에 전선 아래나 전신주 주변도 반드시 피합니다.

운동장이나 탁 트인 공원 등 개방된 장소가 안전합니다.

산에 있는 경우엔 경사면과 절벽에서 최대한 벗어나고, 바닷가에선 해일에 대비해 높은 곳으로 피난합니다.

화재나 폭발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가정에선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차단기를 내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기사

서울서 제주까지 흔들려…'한반도, 안전지대 아니다' 밤사이 여진 반복…불안한 경주, 추가 피해 방지 나서 부산도 '흔들'…지진 신고 1만건, 대피 소동도 잇따라 경주 통화량 20배…사용량 폭증에 연락수단도 '먹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