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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대체선박 투입 확대…20척 이상 추가 투입"

입력 2016-09-07 17:18

7일 제4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선원, 협력업체, 실작자 위한 선제적 지원방안 마련"
"선박 압류금지 조치, 조속히 발효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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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제4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선원, 협력업체, 실작자 위한 선제적 지원방안 마련"
"선박 압류금지 조치, 조속히 발효돼야"

유일호 "대체선박 투입 확대…20척 이상 추가 투입"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벌어진 물류대란 사태와 관련해 "한진해운을 이용하려고 했던 선적 대기 중인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 투입을 확대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난 2일 베트남 노선에 대체선박 한 척을 투입했고 이번주 이후 미주, 유럽, 동남아 노선 등에 20척 이상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적선사가 대기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할 수 있도록 기항지(배가 잠시 들르는 항구)를 확대하거나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돌입으로 인해 벌어질 실직사태 등에 대해 선제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체계 내에서 비상계획을 마련하고 준비해왔지만 현장에서의 혼란과 우려를 끼친 데 대해 경제팀 수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며 "한진해운 선박에 탑승한 선원과 협력업체 그리고 이번 사태로 인한 실직자 등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선제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운항이 중단된 선박에 탑승한 선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현지대응팀을 중심으로 만전을 기하겠다"며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중기청과 정책금융기관의 긴급경영안정자금과 특례보증 등을 통해 경영안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규모 실직사태에 대한 지원 방침을 강조했다.

부산을 거점으로 국내 1위 물동량 실적을 유지해온 한진해운이 쓰러질 경우 부산의 경제가 위협받는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국선주협회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사태로 연간 17조원의 피해가 발생하고 일자리 2300개가 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 부총리는 "고용유지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 대규모 실직사태를 방지하겠다"며 "실직자에 대해서는 체불임금을 청산해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재취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발언했다.

그는 아울러 항만 입출항이 가능하도록 압류금지 조치(stay order)가 조속히 발효돼야 한다"며 "현재 한진해운이 43개국에 압류금지를 신청 중이며, 18개국 25개 공관에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압류금지 절차의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압류금지 조치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이후 해외항만에서 한진해운 선박의 입출항과 하역 등을 거부하는 사태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그는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 중에서 8개 거점 항만을 지정하고 선적화물의 특성과 현지 항만 여건 등을 고려해 한진해운 선박을 입항토록 유도하겠다"며 "화물의 하역과 환적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의 대주주인 한진그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어제(6일)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의 대주주로서, 한진해운 선적화물의 하역 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제때 지급하지 못한 장비 임차료, 유류비, 용선료(배를 빌리는 비용) 등의 상거래상 채무액은 6500억원 수준이다.

한진해운은 앞서 6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포함한 1000억원을 자체 조달하겠다고 발표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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