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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배 사나흘 뒤면 '올스톱'…물류대란 후폭풍은?

입력 2016-09-05 21:01 수정 2016-09-07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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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사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얘기가 나온 건 넉 달쯤 됐고, 그전에 정부가 해운업의 구조조정 논의를 본격화한 것이 10개월이 넘었습니다. 그럼에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물류대란이 이렇게 갑자기 커진 원인은 무엇인지, 또 이번 사태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경제산업부 장정훈 기자와 짤막하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신청을 하자마자 이렇게 물류대란으로 번진 원인부터 간단히 짚어 볼까요.

[기자]

예, 한마디로 대주주나 채권단이 한진해운을 살리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주주나 채권단 모두 추가지원 방안을 포기했고요, 그 과정에서 기업을 살리는 것보다 청산하는 것이 청산가치가 더 크다는 게 시장에서 확인됐습니다.

그래서 지난달 말 법정관리를 신청하자마자, 시장에서는 그 자체를 청산 절차가 시작된 걸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국의 항만에서는 배가 항구에 들어왔을 때 채권이나 밀린 선적료, 하역료를 받을 기회다 싶어 배를 압류하기 시작한 겁니다.

[앵커]

바로 다음 날부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늘 오후 현재 발이 묶인 한진해운의 선박이 73척이나 되는 겁니다.

사나흘 뒤부터는 정부조차도 한진해운의 선박이 모두 '올스톱' 될 거라고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법정관리 신청에 앞서, 대주주나 채권단은 뭘했을까요. 그러니까 지금 펼쳐지는 물류대란을 보면 준비가 거의 없지 않았나 라고밖에 볼 수 없는데.

[기자]

네, 보통 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1~2달 치 운영자금을 만들어 놔야 합니다.

법원이 기업을 살릴지 청산할지를 결정하는 시간만큼은 기업이 굴러가야 하니까요.

그런데 한진해운과 대주주 한진그룹은, 운영자금은 커녕 선적료나 하역비를 7000억원가량 연체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도 문제입니다. 기업이 운영 자금은 마련해놨는지, 또 해당 기업의 자산이 해외서 압류되지 않게 각국 정부에 가압류 금지 조치를 의뢰했는지 등을 감독했어야 하는데, 하지 않았습니다.

해외 40여개 항만에서 경쟁하듯이 한진해운 선박을 압류해놓고 있는 이유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며칠 뒤면 다 설 것이다 이런 얘기가 나오는 것이고, 정부는 어떻습니까? 사실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주체가 정부인데, 그 외에도 대책은 커녕 컨트롤타워가 없었다는 지적이 또 나오고 있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무슨 일만 터지면 책임지는 주체가 안 보이고, 또 대책 없이 허둥대는 모습이 이번에도 그대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법정관리를 신청한 게 8월 31일 인데, 그 직후부터 나흘간 물류대란을 정부는 방치하다시피 했고요.

범정부 TF 회의가 닷새만인 오늘 처음 열렸습니다. 하지만 대책은 별로 없었고요.

지금까지 나온 거의 유일한 대책이 현대상선 선박 13척을 투입한다는 건데 그것도 8일이 돼야 실제 투입됩니다.

[앵커]

며칠 더 남았다는 얘기죠. 그럼 이번 해상운송 물류대란 사태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전문가들은 뭐라고들 전망합니까.

[기자]

전문가들은 이번 혼란이 11월까지 계속될 것 같다는 분석입니다. 한진해운의 주력인 미주노선의 성수가 9월~11월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 물류난은 피할 수 없다는 분석이고요.

그래서 화주들은 벌써 각자 살 길을 찾고있는 상황입니다. 이 와중에 특히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큰 피해를 얻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해운산업 기반 축소는 물론 수출 산업의 대외 신인도 추락도 이번 사태로 불가피해 보입니다.

[앵커]

네, 장정훈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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