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의 뒷북 대응에 대한 비난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나흘만에 정부는 긴급 회의를 열었습니다. 후속대책들을 내놓긴 했는데, 이번에도 정부의 안일한 대처는 여전했다는 지적입니다.
이어서 송우영 기자의 보도까지 보시고요, 이 문제도 전문가와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자]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열린 차관회의에서 정부가 내놓은 후속 대책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각 나라 항만별로 현지대응팀을 꾸려 한진해운의 화물을 잘 내릴 수 있도록 상대국 정부와 협의합니다.
다음 주부터는 미주 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의 선박을 추가로 투입합니다.
또, 남은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이 중동 지역 등 더 많은 곳에 운항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화물이 가까운 시일 내에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4일 현재 오도 가도 못하는 한진해운 소속 선박은 국내외 44개 항구에 68척으로 매일 늘어나고 있습니다.
받을 돈을 못 받았거나, 앞으로 받지 못할 것을 염려한 하역업자들의 작업거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가 급한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정부와 채권단이 지급보증을 서주거나 하역료를 직접 지원할 수도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법정관리까지 간 상황에서, 추가 자금 지원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위는 "한진해운 대주주 측이 밀린 연체금 일부를 갚는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면 추가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