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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지는 한진해운 후폭풍…뒤늦게 딜레마 빠진 정부

입력 2016-09-04 20:36 수정 2016-09-07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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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진해운 법정관리의 후폭풍이 커지고, 이를 알고도 제대로 대응을 못했다는 비판이 커지자, 정부가 다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피해 확산을 막으려면 자금 지원이 빨리 이뤄져야겠죠. 하지만 정부로선 대주주의 책임 없이는 추가 자금 지원도 없다는 원칙을 깰 수 없어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오늘 열린 차관회의에서 정부가 내놓은 후속 대책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각 나라 항만별로 현지대응팀을 꾸려 한진해운의 화물을 잘 내릴 수 있도록 상대국 정부와 협의합니다.

다음 주부터는 미주 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의 선박을 추가로 투입합니다.

또, 남은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이 중동 지역 등 더 많은 곳에 운항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화물이 가까운 시일 내에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4일 현재 오도 가도 못하는 한진해운 소속 선박은 국내외 44개 항구에 68척으로 매일 늘어나고 있습니다.

받을 돈을 못 받았거나, 앞으로 받지 못할 것을 염려한 하역업자들의 작업거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가 급한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정부와 채권단이 지급보증을 서주거나 하역료를 직접 지원할 수도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법정관리까지 간 상황에서, 추가 자금 지원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위는 "한진해운 대주주 측이 밀린 연체금 일부를 갚는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면 추가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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