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의외의 컷오프…흥행 파란불 켜진 더민주 전대

입력 2016-08-08 19:02 수정 2016-08-08 2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금요일,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이 치러졌습니다. 당초 2강 중 1명으로 평가받던 송영길 의원이 탈락하면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지요. 이처럼 의외의 컷오프 결과가 나오면서, 더민주 당 대표 경선에도 흥행 조짐이 일고 있습니다. 또 손학규 전 더민주 고문의 정계 복귀 움직임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이래저래 더민주 당 대표 경선은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됐는데요.

오늘(8일) 국회 발제에선 이 문제를 놓고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지난 이 시간에도 잠깐 언급을 해드렸지만, 컷오프 결과는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2강' 중 하나라던 송영길 의원이 떨어질 줄이야… 이건 정말 며느리도 몰랐던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야당 취재만 지금 10년째인데 지난 주말, 정말 자숙의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리고 고통스러운 주말을 보낸 분, 여기 한 명 더 와계십니다. 바로 이지은 기자입니다. 이 기자는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 한 분과 친한 동료기자들과 함께 컷오프 대상자를 맞춰봤다고 합니다.

자, 이 기자! 제 입으로 굳이 얘기 않겠습니다. 맞췄습니까?

[이지은/야당 반장]

네, 참 부끄러워서 제가 할 말이 없습니다. 한 명씩 돌아가면서 누가 떨어질 것인지 얘기하는 자리였는데 어떻게 한 명도 송영길 후보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았는데, 앞으로 취재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기자들도 기자들이지만, 그 의원님 누구셨는지 그 분도 정말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번 컷오프 결과가 의외였음을 방증하는 것이겠지요.

이제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는 기호 순서대로 김상곤, 이종걸, 추미애 후보 중 한 사람으로 결정날 겁니다.

먼저 김상곤 후보 볼까요. 정말이지… 최약체란 평가를 받았던 김 후보였지요. 왜? 유일하게 원외인사라서입니다.

그런데 일각에선 "깜짝 놀랄 만한 득표"를 했다는 소문까지 돌면서 의외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본인도 놀랐던 것 같습니다.

[김상곤 후보/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 (지난 5일) : 오늘의 이 결과는 우리 당원들의 혁명적인, 그런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이종걸 후보입니다. 이 후보는 어쩌면 세 후보 중 유일하게 문재인 전 대표와 거리를 두고 있는, 유일한 비주류 후보입니다.

처음 당권 도전에 나설 때만 해도, 김종인 대표로부터 "되지도 않을 거 뭐하려고 나가냐"하는 굴욕적인 핀잔까지 들었는데요. 이제는 다크호스로 급부상 중입니다. 본인도 의욕 충만입니다.

[이종걸 후보/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 (지난 5일) : 이변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변을 계속 한 20여 일간 만들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추미애 후보입니다. 문재인 전 대표와 가장 잘 통하는 후보로 평가받으면서, 가장 유력한 당 대표로 후보로 꼽혔던 추 후보인데, 컷오프 결과를 보고선 자못 긴장하는 표정도 보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송영길 후보의 탈락으로 추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 커졌다,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소감 한마디 들어보죠.

[추미애 후보/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 (지난 5일) : 당원 되길 정말 잘했다, 뿌듯한 당,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정당으로 확실하게 만들어놓겠습니다.]

일단 세 후보의 각오는 잘 들어봤고요. 그런데 지금 당 밖에서는 묘한 움직임도 감지됩니다. 바로 손학규 전 고문입니다.

지난 주말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등장해서, 사실상 정계복귀를 위한 워밍업을 시작했는데요.

이런 행보 하나하나가 당 대표 경선에 영향을 주려는 행보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정녕 나를 원한다면 알아서 당 대표 잘 뽑으라는 그런 메시지인 셈이죠.

송영길 의원께는 죄송하지만, 송 의원의 탈락으로 당초 흥행 참패를 우려했던 더민주 전대, 가능성이 엿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국회 기사 제목은요. < 흥행 파란불 켜진 더민주 전대 > 이렇게 정해봤습니다.

관련기사

송영길 후보 탈락…예상 깬 더민주 당 대표 예비경선 추미애 "어느 계파도 불만 없게 대선 경선 만들 것" '흥행참패' 면한 더민주 전대…새로운 구도에 '관심집중' 이종걸 "특정계파 패권적 기득권 넘어서야 정권 재창출" 예비경선탈락 송영길, 전당대회 관여 안하기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