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치킨을 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직접 치킨집을 운영하는 분들도 참 많지요. 전세계에 맥도날드 매장수보다 우리나라 치킨집 수가 더 많다는 통계도 이미 나왔는데요. 이렇게 치킨집이나 편의점은 별 어려움이 없을거라고 생각하고 창업을 많이 하는데 문제는 이 업종들이 이미 포화상태여서 여간해서는 돈벌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인 서울 강서구 마곡 지구입니다.
100m마다 같은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영업 중인가 하면, 편의점 옆에 또 편의점이 문을 연 경우까지 있습니다.
편의점이 우후죽순 늘어날수록 가게 주인들 속은 까맣게 타들어갑니다.
[조성민/편의점 점주 : 매출이 처음부터 잘 나올 거라고는 생각 안 했는데, 아무래도 옆에 가게가 생기고 나니까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도 하고요.]
2014년에 창업해 지난해 처음으로 부가가치세를 신고한 개인 사업자는 65만명이 넘습니다.
2013년보다 15.3% 늘었습니다.
이 가운데 41%가 음식업과 소매업에 몰려 있습니다.
자본이 적고 특별한 기술이 없는 창업자일수록 치킨집, 편의점 등 진입 장벽이 낮은 업종에 몰리는 겁니다.
하지만 이런 업종은 이미 포화 상태여서 성공이 어려운 만큼, 창업 전 수익성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