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얼마전 내놓은 미세먼지 대책이, 뿌연 미세먼지 만큼이나 답답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서 소식을 여러 차례 전해드렸습니다. 노후된 석탄 화력발전소를 중단하는 방안이 포함되긴 했지만, 앞으로 화력발전소는 20기가 더 신설된다고 하고 정책들이 충돌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보이는데요.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정부가 우등 고속버스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는데, 이게 미세먼지 대책에서 줄이겠다고 했던 경유차입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9월 노선 도입 예정인 프리미엄 고속버스입니다.
영화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개인 모니터와 휴대전화 무선충전기, 최대 165도까지 눕혀지는 좌석이 비행기 1등석을 연상시킵니다.
서울을 기점으로 부산과 광주 2개 노선에 우선 투입됩니다.
[최정호 차관/국토교통부 : 금년 추석 전에 운행할 계획이고 내년에는 더 많은 지역에 더 많은 횟수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벌써 우려가 나옵니다.
이달 초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경유차량 감축 계획을 내놨는데 프리미엄 버스는 모두 경유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지난 6월 3일) : 모든 노선 경유 버스를 친환경적인 CNG(압축천연가스) 버스로 단계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국토부 관계자 : 충전소라든지 이런 인프라가 확충되는대로 CNG(압축천연가스)로 옮겨나갈거고요. (프리미엄 버스도 대상이 되나요?) 그럼요.]
버스 제작사 말은 다릅니다.
[현대차 관계자 : CNG(압축천연가스) 버스 같은 경우는 프리미엄화가 되기에는 무리가 있고 그래서 계획도 현재는 없습니다.]
서둘러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부처별 추진 사업들과 마찰을 빚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