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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설 재점화에 '벙어리 냉가슴'

입력 2016-06-13 16:52

정부 양대 국적선사 합병가능성 첫 공식 언급

"합병 실익 크지 않은데…" 국책은행 관리 받는 양사는 '눈치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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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양대 국적선사 합병가능성 첫 공식 언급

"합병 실익 크지 않은데…" 국책은행 관리 받는 양사는 '눈치만'

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설 재점화에 '벙어리 냉가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정부의 양사 합병 가능성 시사에 대해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다. 양사 모두 합병의 실익이 크지 않다고 내심 판단하고 있지만 국책은행의 관리를 받고 있는 만큼 함부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양사는 13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의 정상화 추진 상황을 봐가며 합병, 경쟁 체제 유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그간 양대 국적선사의 합병 가능성은 여러차례 제기됐지만 정부가 직접적으로 이를 검토한다는 뜻을 밝힌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양측 모두 "정부의 결정에 회사가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라는 입장이지만 속으로는 불편함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들 업체는 양사 경쟁 체제 유지가 해운산업 경쟁력에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현실은 두 회사 모두 산업은행의 자회사로 편입되는 수순을 밟고 있는만큼 쉽사리 속내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우선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합병이 사업구조가 유사해 상호 간 시너지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양사는 매출 대부분을 컨테이너 운송에서 거두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양사의 전체 매출에서 컨테이너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진해운이 92%, 현대상선이 77%였다. 또 북미, 유럽 등 운항 노선 역시 대부분 중첩된다는 사실도 문제로 꼽힌다.

합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력 구조조정, 노선 및 터미널 통합 문제 등의 잡음이 합병 시너지보다 클 수 있다는 얘기다. 또 한진해운이나 현대상선 둘 중 한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는 합병의 실익이 클 수도 있겠지만 양사 모두 경영정상화 수순을 밟아가는 상황에서는 논의 자체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있다.

현대상선은 최근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등에 성공하며 사실상 경영정상화의 채비를 마친 상태다. 제3 해운동맹 가입에만 성공하면 7000억원 규모의 채권단 출자전환을 통해 부채비율을 대폭 낮추면서 본격적인 정상화 작업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문제는 한진해운이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에 가입하면서 회생 가능성을 높였지만 최근 들어 심각한 유동성 문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1000억원 정도의 용선료가 연체된 상황으로 알려졌는데 이런 문제로 남아공에서 벌크선 1척을 억류당하는 해프닝도 겪었다.

한진해운은 오는 17일 19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만기연장을 위한 사채권자 집회도 계획돼 있다. 이를 넘길 경우 오는 9월까지 만기연장에 대한 부담을 덜고 용선료 협상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한진해운도 현대상선과 같이 20% 이상의 용선료 인하를 목표하고 있는데 이제 막 1차 협상을 완료한 상태로 아직 갈 길이 먼 상황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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