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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한진해운 상황 보며 합병 검토"

입력 2016-06-13 13:52

금융위, '6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 개최
"여신심사 통해 집단대출 규제 계획 없다"
"우리은행 매각여건 양호해져…시기·방법은 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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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6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 개최
"여신심사 통해 집단대출 규제 계획 없다"
"우리은행 매각여건 양호해져…시기·방법은 미정"

임종룡 "한진해운 상황 보며 합병 검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3일 "한진해운의 정상화 추진 상황을 봐가며 합병, 경쟁 체제 유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6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이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 채권자 자율협약 등 3개 채무조정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성공한다면 그 후에 산업 측면에서 (현대상선과의)합병이 좋을지 경쟁이 좋을지를 평가해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단 한진해운의 경우 현대상선에 비하면 아직 정상화 초기 단계에 있다"며 "일단 용선료 협상부터 잘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상선에 대해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은 많은 고비를 넘겼지만 현재 정상화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며 "앞으로 얼라이언스 편입과 경영체제 개편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 편입을 위해 회원사들의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며 "결과적으로 만장일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다수의 동의를 얻었고 추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전체주택담보 대출 중 집단대출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금융위는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을 통한 직접적인 규제는 하지 않을 방침이다.

임 위원장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통해 집단대출을 규제할 계획은 없다"며 "집단대출 규모는 분양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라고 밝혔다.

그는 "올해 상반기에는 분양시장 호조에 따라 집단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며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체 주담대 중 집단대출 비중이 12%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올해 1~5월 사이에는 53%까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하지만 하반기 분양시장에 대한 전망은 다소 엇갈리고 있어 지금과 같은 집단대출 증가세가 계속 이어질지는 조금 더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며 "일단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통해 집단대출을 규제하기 보단 여러 상황을 고려해 리스크 관리를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시행으로 인해 제2금융권으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에 임 위원장은 "다음달 보험권에도 은행권 수준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상호금융권에는 현재 5% 수준인 주담대 중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내년 말까지 15%까지 높일 수 있도록 '상호금융권 주담대 분할상환 확대방안'을 마련·도입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임 위원장은 최근 금융권 주요 이슈들에 대한 금융당국의 입장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최근 우리은행 매각을 위한 여러 가지 여건들이 상대적으로 양호해졌다"며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와 함께 우리은행 매각 방안을 수시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우리은행의 주가와 경영지표 등이 많이 개선됐고 이광구 우리은행장 역시 해외에서 투자설명회(IR) 활동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며 "아직 정확한 매각 시기나 방법 등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공자위와 매각 방안을 긴밀하게 논의 중"이라고 했다.

이밖에 임 위원장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금리결정, 영국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등 6월 중 예정된 주요 대외 이벤트가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금융당국은 이같은 불안 요인을 철저히 점검하기 위해 금융위 사무처장이 주재하는 '금융부문 리스크요인 점검회의'를 수시로 개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19대 국회에서 끝내 처리하지 못한 금융개혁 법안들을 올해 안에 재입법 할 것"이라며 "IT 기업 등이 인터넷전문은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은행법과 거래소 구조개혁을 위한 자본시장법 등이 의원입법으로 발의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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