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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조선사에 '추가지원 없다'…대선조선 2017년 '위기'

입력 2016-06-08 15:35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중소조선사 추가지원 없다"
대선조선, 700억원 자구계획안에도 2017년 자금부족 우려
대선조선 "2018년까지 일감 있어…임직원 혼연일체 돼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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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중소조선사 추가지원 없다"
대선조선, 700억원 자구계획안에도 2017년 자금부족 우려
대선조선 "2018년까지 일감 있어…임직원 혼연일체 돼 극복"

중소 조선사에 '추가지원 없다'…대선조선 2017년 '위기'


중소 조선사가 '각자 도생'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정부와 채권단 등은 이들에 대해 '신규 추가지원은 없다'고 선을 그었고 만약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처리방향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성동조선과 SPP조선의 경우 큰 우려가 없지만, 대선조선은 회생절차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중소조선사 구조조정 방향을 이같이 결정했다.

이들은 성동조선과 SPP조선의 경우 큰 우려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성동조선의 경우 스트레스테스트 결과 자구계획 이행시 2019년까지 자금부족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성동조선은 2개의 야드를 2017년까지 매각하고 인력감축 등을 통해 3250억원의 자구계획을 마련했다.

SPP조선은 2017년 3월까지 기수주 선박 인도 완료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매각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문제는 대선조선이다.

대선조선의 경우 야드 일원화와 소형선 건조 특화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추가로 673억원의 추가 자구계획을 마련했다.

하지만 채권단 등 관계기관은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추가 자구계획 이행시에도 2017년이면 자금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사측으로부터 인건비 절감 등 자체해결하겠다는 이행각서를 받았다"며 "(유동성 부족에도)회사측 자체 해결 원칙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조선 관계자는 "5월에만 6척을 수주하는 등 2018년까지 일감이 있는 상태"라며 "임금을 반납하고 업무용 차량을 경차로 교체하는 등 위기설을 잠재우기 위해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됐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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