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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 가만 안 둔다"

입력 2016-06-07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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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 가만 안 둔다"


정부가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 근절을 위해 칼을 빼 들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부터 중국 전담여행사 대상 운영 실태 조사와 단체관광객 중점 이용 업소 대상 집중 점검과 단속을 한다고 7일 밝혔다.

문체부는 불합리한 저가 중국 단체관광의 폐해를 척결하고자 국민안전처와 식약처, 경찰청 및 지자체 등 관계부처와 '합동 대응팀'을 구성했다.

대응팀은 단속반 9개 조로 구성, 지난 4월 1일부터 운영 중인 신고센터를 통해 제보받은 법령위반 행위와 의심 사례 제보를 분석해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대응팀 구성은 지금까지의 단속이 관광지와 쇼핑점 인근 등에서 정보무늬(QR코드) 미부착과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 적발 중심으로 시행된 것과 달리 전담여행사와 핵심 업소를 직접 조사하고 단속을 총괄 관장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는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을 뿌리 뽑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했다.

또 전담여행사가 전자관리시스템에 입력한 상품 정보와 유치 실적, 수익 현황과 결과 보고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전담여행사 분석팀'을 운영한다. 분석 결과는 전담여행사 평가에 반영한다.

중국 전담여행사에 대한 영업 형태와 유치 실적 등 운영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문체부는 우선 비정상적 영업 행위로 의심되거나 제보받은 80여 개 전담여행사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법령위반 업체를 제재하고, 관련 내용을 관계기관에 통보하는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특히 중국 단체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대표적 관광 업소를 점검하고 단속한다. 제보 등을 통해 불공정 거래가 의심되는 전국의 50여 개 쇼핑점과 70여 개 식당이 대상이다.

문체부는 "방한 중국단체관광시장 질서가 확립될 때까지 전담여행사와 쇼핑점 등 관광업체 전반에 대한 점검과 단속을 지속해서 시행해 비정상적 거래 연결 고리를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현지 유력 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문체부는 "프리미엄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단체관광 상품 품질 인증제 시행, 중화권 테마 관광상품 88선에 대한 중국 현지 마케팅 전개를 본격화할 것"이라며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하는 우수상품 공모와 선정된 상품에 대한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질적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방한 관광시장의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관리 강화를 위해 '질적 성장'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7대 지표도 선정, 지속적·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7대 지표는 ▲방한 횟수(재방문율) ▲한국 선택 시 고려 요인 ▲체재 기간 ▲한국여행 시 방문지(시도) ▲1인 평균 지출 경비 ▲1일 평균 지출 경비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등이다.

관광통역안내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특화 교육과 역사교육도 한다.

문체부는 3년 이상 통역안내 서비스에 종사한 자를 대상으로 70시간의 교육을 거쳐 전문 분야에 특화된 고품격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의료관광 전문 통역안내사 50명 양성에 이어 하반기 동계스포츠와 세계문화유산 전문 통역안내사 100명을 양성한다.

아울러 통역안내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친절 및 역사 재교육을 반복, 시행한다. 이 교육은 연간 2000명 이수를 목표로 한다. 통역안내사의 교육 이수 실태는 중국전담 여행사 신규지정 또는 퇴출 기준에 반영한다.

현재 경복궁과 민속박물관에만 있는 15명의 궁 전담 해설사도 내년에는 4대 궁, 전체 40명으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외래관광객들의 관광 불편과 불만족 사항에 대한 신고와 처리를 통합하는 '불편신고통합시스템'(홈페이지, 반응형 웹)을 올해 하반기에 구축한다.

지금까지 관광불편 사항을 전화와 e-메일 등으로 신고하면 처리 기간이 최대 20일이 소요됐으나, 앞으로는 이 시스템으로 외래관광객이 본인의 휴대전화로 신고할 수 있고 7일 이내 결과를 회신받을 수 있다. 처리 현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외래관광객의 한국 재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배상제도는 내년부터 관광업계와 공동으로 운영, 재방문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3월 방한 중국 단체관광 시장 개선 대책 발표 이후 후속 조치로 관련 규정을 개정, 4월 1일부터 불합리한 저가로 단체관광객을 유치한 전담여행사에 대한 상시 퇴출제를 시행하고 있다.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 2회 활용 시 지정 취소, 한국여행업협회의 신고포상제 지원 등이다. 이를 통해 중국전담여행사 68개 업체를 퇴출했다.

그러나 지난달 발표된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중국관광객 전반적 만족도가 2014년 94.8%에서 2015년 94.1%로 0.7%포인트 하락했다. 조사 대상 16개국 중 2014년 14위에서 2015년 13위로 순위는 한 단계 올랐으나 여전히 다른 국가보다 만족도가 낮았다.

특히 음식 분야에서는 단체관광의 만족도가 79.1%로 개별관광의 87.8%보다 상대적으로 8.7%포인트가 낮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중국 단체관광의 실제 시장 상황이 더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 중국 전담여행사의 일탈 행위라 하더라도 강력한 제재를 통해 시장 질서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방한 관광시장은 국가 이미지와 국익에 직결되는 핵심 분야이므로 범정부 차원의 집중적인 단속뿐만 아니라 업계의 자율적인 시장질서 확립 노력도 절실하다"며 "오는 8월 한·중·일 관광장관회의에서 '한중 양국관광 품질 제고를 위한 공동 관리 감독 협약'을 체결해 한중 양국이 공동으로 단체관광시장 질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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